뷰페이지

“노인학대, 가해자와 사는 경우 많아… AI 스피커 설치 등 대안 필요”

“노인학대, 가해자와 사는 경우 많아… AI 스피커 설치 등 대안 필요”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21-03-03 17:30
업데이트 2021-03-03 18: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진리 서울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장

작년 상담 9만 7309건… 37% 증가
코로나에 대면 어려워져 관리 ‘구멍’
이미지 확대
박진리 서울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장
박진리 서울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장
“가해자가 대부분 가족인 노인학대 특성상 복지사가 직접 대면해 이야기를 들어야 해결할 수 있는데 코로나로 노인학대 관리에도 구멍이 생겼습니다.”

박진리 서울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장은 3일 “지난해부터 노인학대 신고도 급증하고 최종 학대로 판정된 사건도 늘고 있다”며 “비대면 상담으로는 한계가 뚜렷해 급증하는 노인학대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 관장은 천주교 까리따스수녀회유지재단 소속 수녀다.

그는 “코로나로 취업이 어려워진 20~30대 자녀들이 60~70대 부모들과 가정 불화를 겪으면서 노인학대로 이어지는 사례도 많아지고 있다”며 “폭언·폭행 등 물리적 학대뿐 아니라 코로나를 핑계로 돌봄이 필요한 부모를 방치하는 방임 학대도 두드러졌다”고 사안의 심각성을 전했다.

노인보호전문기관은 보건복지부가 위탁 운영하는 노인학대 신고 및 방지 기관이다. 서울 3곳(남부, 북부, 서부)을 포함해 지역별로 전국 34곳(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 제외)이 운영되고 있다. 노인학대 신고를 받으면 피해 노인을 가해자로부터 격리하거나 조사를 통해 학대 여부를 판정한다. 지난해(2020년 8월 기준) 월평균 노인학대 상담 건수는 9만 7309건으로 전년 대비 36.6% 증가했다.

박 관장은 “대부분의 노인학대 피해자들은 가해자가 함께 거주하는 상황이 많아 제대로 피해를 표현하지 못하거나 감추기 때문에 직접 대면 외에는 상황을 파악하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상담 인력을 대폭 늘리고 취약 노인 가정에 위험 상황을 감지하는 인공지능(AI) 스피커를 설치하는 방안 등 정보통신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방법도 대안으로 써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21 격차가 재난이다] 인터랙티브 사이트 QR코드
[2021 격차가 재난이다] 인터랙티브 사이트 QR코드
QR코드를 스캔하면 ‘2021 격차가 재난이다-코로나 세대 보고서’의 ‘코로나 시대 자본의 두 얼굴’ 등 세번째 디지털스토리텔링 사이트(http://www.seoul.co.kr/SpecialEdition/gapDisaster/section3)로 연결됩니다.
2021-03-04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