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서 오랑우탄도 코로나 백신…영장류 첫 접종

미국서 오랑우탄도 코로나 백신…영장류 첫 접종

이지운 기자
입력 2021-03-05 09:42
업데이트 2021-03-05 09: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물 전문 백신
개와 고양이 실험에 이은 접종

오랑우탄도 코로나19 백신
오랑우탄도 코로나19 백신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 동물원의 오랑우탄 4마리와 보노보 5마리가 동물용으로 개발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했다.
4일(현지시간) 미국의 전문잡지 내셔널지오그래픽이 보도했다. 이 동물들은 인간을 제외하고 미국에서 코로나 백신을 맞은 최초의 영장류라고 잡지는 전했다. 동물원측은 오랑우탄과 보노보들이 각각 2차례 백신을 맞았고 어떤 부작용도 겪지 않았으며 항체 검사를 통해 백신 접종이 성공했는지를 판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접종된 백신은 미국의 동물의약품 전문기업 조에티스가 개발했다. 조에티스는 지난 해 2월 홍콩에서 개가 코로나19에 감염된 사실이 알려진 뒤 동물용 백신 개발에 들어갔으며 개와 고양이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상당한 면역 효과를 얻어냈다. 조에티스측은 동물용 백신이 특정한 종(種)에 국한된 게 아니라 특정 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목적으로 한 것이므로 개와 고양이 실험에 이어 유인원을 대상으로 백신을 맞혔다고 했다. 샌디에이고 동물원은 지난 1월 고릴라 8마리가 코로나19에 걸리자 집단 감염을 막기 위해 조에티스에 요청해 백신 접종을 진행했다. 앞서 코로나19에 감염됐던 고릴라들은 항체 약물 치료를 통해 회복 중이라고 동물원측은 밝혔다.

조에티스는 미국 내 다른 동물원들도 백신 접종을 요청해왔다며 오는 6월까지 더 많은 유인원에게 백신을 접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조에티스는 밍크에 대한 백신 실험을 진행 중이며, 효과가 입증되는 대로 상용 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지난해 모피용 밍크 사육 농장에서 코로나19가 집단 발병해 밍크가 떼죽음을 당했고, 추가 감염을 막기 위해 밍크를 대량 살처분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