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5년째 ‘식량부족국’ 북한…김정은, 시군 강습회서 “농업생산증대” 요구

15년째 ‘식량부족국’ 북한…김정은, 시군 강습회서 “농업생산증대” 요구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3-05 09:52
업데이트 2021-03-05 09: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작년 수해로 농산물 감소...올해 130만t 가량 부족

김정은, 경제성과 절박하지만 자본·기술 없어 한계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서 15년째 식량 지원이 필요한 국가로 지정된 북한이 시·군 당 책임비서 강습회를 통해 농업 생산 증대를 중요한 경제 과제로 제시했다. 그러나 새로운 자본이나 기술 투입 등 실질적 방안 없이 당 구성원들의 무한한 책임과 노력만을 강조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성과를 내기엔 한계가 있다.
이미지 확대
북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회의 주재하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회의 주재하는 김정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4일 평양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열고 군 내 규율 확립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조선중앙TV가 25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이 담배를 손에 쥔 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2.25 조선중앙TV, 연합뉴스
5일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4일 제1차 시·군당 책임비서 강습회 이틀째 회의 결론에서 “시·군당 위원회들이 자기의 사명과 역할을 원만히 수행해야 당과 국가의 전반 사업이 잘 되고 우리식 사회주의의 전면적 발전이 촉진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시·군당 책임비서들이 당 제8차 대회와 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2차 전원회의가 제시한 과업을 관철하기 위한 사업을 주도 세밀하게 작전하고 지도해 시·군의 경제사업과 인민생활 개선에서 뚜렷한 실적을 내야 한다”며 “선차적인 경제 과업은 농업 생산을 결정적으로 늘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시·군 협동농장 경영위원회가 농사 작전을 해당 지역의 특성에 맞게 과학적으로, 세부적으로 세우고 철저히 집행하도록 요구성을 높이며 경영위원회의 사업상 권위를 세워 시·군 안의 농사를 실질적으로 지도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면서 실제 현장 농업을 책임지는 현장에 힘을 싣는 주문을 했다.
이미지 확대
북한 제1차 시·군 당책임비서 강습회가 지난 3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회의실에서 열렸다고 노동신문이 4일 보도했다. 사진은 김정은(가운데) 국무위원장이 강습회 개강사를 하는 모습.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 제1차 시·군 당책임비서 강습회가 지난 3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회의실에서 열렸다고 노동신문이 4일 보도했다. 사진은 김정은(가운데) 국무위원장이 강습회 개강사를 하는 모습.
평양 노동신문·뉴스1
김 위원장이 우리로 치면 시·군 기초자치단체에 해당하는 전국의 시·군의 당 책임비서들을 모아 강습회를 처음으로 개최한 것은 북한의 경제난이 심각한 상황에서 지난 1월 당대회에서 제시한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에 대한 성과를 도출해야 하는 절박함 때문으로 보인다.

북한은 지난해 연이은 장마와 태풍, 수해로 농산물 생산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지난 달 1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북한의 올해 식량 부족분이 120만~130만t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이미지 확대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1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2021. 2. 18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1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2021. 2. 18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김 위원장은 구체적인 시·군 경제 강화 방안으로 지방 공업공장 활성화, 인민소비품 증산, 축산·양어 등을 제시하고 리 당비서와 관리위원장 등 기층 간부대열 강화를 강조했다.

이에 대해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지금까지 추진해 왔던 것들과 별반 다를 것이 없다”면서 “결국 새로운 자본이나 기술 투입이 어려운 북한의 현실적인 상황을 잘 보여준 것으로, 지방경제나 주민생활 향상, 지방균형 발전이 시·군 당 책임비서들의 비상한 각오와 열정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미지 확대
북한, 녹화사업에 박차…식수절에 나무 약 백만그루 심어
북한, 녹화사업에 박차…식수절에 나무 약 백만그루 심어 북한이 남측 식목일에 해당하는 ‘식수절’(3월 2일)을 맞아 전국에 백여만 그루의 나무를 심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3일 1면에 보도했다. 사진은 황해북도에서 묘목을 나르는 모습 2021.3.3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금지] 연합뉴스
北, 2007년부터 식량부족국가..주민 47% 영양부족
한편 FAO는 지난 4일(현지시간) 발표한 올해 1분기 ‘작황 전망과 식량 상황’ 보고서에서 북한을 외부 식량 지원이 필요한 국가 45개 중 1개로 꼽았다. 북한은 2007년부터 식량부족국가로 지정돼 왔다.

FAO는 북한을 ‘전반적으로 식량에 접근하기 힘든 나라’로 분류하고 북한 내 적은 양의 식품 섭취 수준, 다양성 부족, 경기 침체와 홍수 등을 지적했다. 또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경제적 제약 때문에 북한 주민들의 식량 안보가 더욱 취약해졌다고 봤다. 북한은 지난 1월 FAO와 세계식량계획(WFP)·유니세프(유엔아동기금), 세계보건기구(WHO)가 공동 발표한 ‘아시아태평양지역 식량안보와 영양 보고서’에서도 주민의 약 47%가 영양부족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관에서 근무하던 외교관과 가족 일행이 러시아로 귀국하면서 두만강 철교를 건너기 위해 손수 철로 위의 수레를 밀고 있다. 러시아 외교부 제공 로이터 연합뉴스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관에서 근무하던 외교관과 가족 일행이 러시아로 귀국하면서 두만강 철교를 건너기 위해 손수 철로 위의 수레를 밀고 있다.
러시아 외교부 제공 로이터 연합뉴스
FAO가 식량 지원이 필요한 나라로 지정한 45개국 중 34개국은 아프리카 국가였으며, 아시아 국가는 아프가니스탄·방글라데시 등 총 9개국이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