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간호사관학교 졸업식 간 文 대통령…80명에 일일이 계급장 수여

간호사관학교 졸업식 간 文 대통령…80명에 일일이 계급장 수여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3-05 15:19
업데이트 2021-03-05 15: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관식에 대통령 첫 참석...코로나 방역 헌신 격려

“간호장교는 총을 든 나이팅게일...소중함 재발견”

故 선효선 소령에 헌화...“강한 국군 자부심 품길”

문재인 대통령은 5일 대전 국군간호사관학교 제61기 졸업 및 임관식에 참석해 이날 간호장교로 거듭난 사관생도 80명에게 일일이 계급장을 수여했다. 국군간호사관학교 창설 이래 대통령이 임관식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헌신한 간호장교들에게 직접 고마운 마음과 격려를 전하기 위해서다.
이미지 확대
졸업 생도와 경례하는 문재인 대통령
졸업 생도와 경례하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5일 대전광역시 국군간호사관학교에서 열린 제61기 졸업 및 임관식에서 축사를 마치고 졸업 생도들과 경례하고 있다. 2021.3.5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축사에서 “지난해는 간호사관학교와 간호장교들의 소중함을 재발견한 한 해였다”면서 지난해 3월 대구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히 증가했을 때 신임 간호장교들이 임관식을 앞당겨 현장으로 달려갔던 이야기를 전했다. 당시 문 대통령은 간호사관학교를 깜짝 방문해 장교와 생도들을 격려했다.
이미지 확대
축사하는 문재인 대통령
축사하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5일 대전광역시 국군간호사관학교에서 열린 제61기 졸업 및 임관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2021.3.5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1948년 정부 수립 직후 첫 간호장교가 탄생한 이래 치열한 전투의 최전방부터 방역의 현장까지 아프고 다친 국민과 장병들 곁에는 언제나 대한민국 간호장교가 있었다”면서 “간호장교들은 ‘총을 든 나이팅게일’이었고 ‘제복 입은 의료인’이었으며 ‘외교 역군’이기도 했다”고 말했다.

군 의료시스템 개선, 복무 중 질병에 대한 국가 책임 강화, 여성 필수시설 설치, 성폭력으로부터 안전한 근무여건 조성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간호장교를 비롯한 군 의료진들이 의료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힘껏 지원하겠다”며 “강한 국군의 자부심을 품고 소임을 다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미지 확대
졸업생도 계급장 수여하는 문재인 대통령
졸업생도 계급장 수여하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5일 대전광역시 국군간호사관학교에서 열린 제61기 졸업 및 임관식에서 졸업생도에게 계급장을 수여하고 있다. 2021.3.5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임관하는 간호장교 80명 한 명 한 명에 직접 계급장을 수여했다. 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는 임관하는 간호장교들과 일일이 주먹 악수를 했다.

이날 코로나19 방역으로 임관식에 직접 참여하지 못한 생도들의 부모들은 영상을 통해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

2008년 응급환자 헬기 수송에 자원해 이동하던 중 추락해 순직한 고 선효선 소령도 기렸다. 이날 행사에는 선 소령의 유족들도 참석했으며, 문 대통령은 행사 전 선 소령을 비롯해 순직한 군 의료인 4인의 추모 흉상에 헌화했다.
이미지 확대
국군간호사관학교 임관식
국군간호사관학교 임관식 국군간호사관학교 졸업생도들이 5일 대전광역시 국군간호사관학교 제61기 졸업 및 임관식에 참석해 있다. 2021.3.5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의무후송 전용헬기인 ‘메디온’ 등 임관식장에 배치된 첨단 군 의료장비를 둘러보며 장비에 대한 설명을 듣기도 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