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 ‘리움’ 다시 문 여나

삼성 ‘리움’ 다시 문 여나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1-03-08 18:00
업데이트 2021-03-08 18: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년간 휴업… 최근 전시 준비 중
이건희 컬렉션 처리 맞물려 관심

이미지 확대
지난 4년간 사실상 개관 휴업 상태였던 삼성미술관 리움이 최근 기획 전시 준비에 나서면서 정상화가 임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사후 삼성 문화예술사업의 향배와 함께 이 회장이 남긴 예술품 컬렉션의 처리 방향에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린다.

8일 미술계 등에 따르면 리움 측은 최근 기획 전시를 위해 국내 미술관들에 소장품 대여를 문의하는 한편 직원 채용 절차를 진행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리움 측으로부터 미술품 대여를 문의받은 수도권의 한 국공립 미술관은 수익성 대여를 할 수 없다는 내부 규정에 따라 난색을 표했다고 한다. 미술계는 이 같은 상황을 두고 리움의 재개관이 머지않았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리움은 지난 2017년 3월 이 회장의 부인 홍라희씨가 일신상의 이유로 리움과 호암미술관장직에서 돌연 사퇴한 뒤 관장을 공석으로 비워 둔 채 지난해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는 아예 휴관했다.

업계는 이 회장이 생전에 소장했던 이른바 ‘이건희 컬렉션’의 향방을 결정해야 하는 시점과 리움 재개관 시점이 맞물린 데 주목하고 있다. 삼성은 재산 규모 확정 및 상속세 재원 마련을 염두에 두고 1만 2000여점 규모의 이 회장 소장품에 대한 감정을 진행 중이다.

홍씨와 이 회장의 차녀인 이서현 리움 운영위원장이 매각과 기증 등 ‘이건희 컬렉션’의 처리를 주도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옥중에 있는 이재용 부회장은 미술사업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에서는 이 회장 소장품의 해외 매각을 막기 위해 미술계가 주장하는 미술품 물납제(현금이 아닌 다른 자산을 정부에 넘기고 해당 자산의 가치만큼을 세금 납부로 인정받는 제도) 도입 요구에 삼성이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보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재정 당국으로서도 당장 필요한 현금 세수가 감소할 수 있는 미술품 물납제를 굳이 삼성 때문에 도입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1-03-09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