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상화까지 수년 더 간다’ 반도체 대란 언제 끝날까

‘정상화까지 수년 더 간다’ 반도체 대란 언제 끝날까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1-04-10 10:00
업데이트 2021-04-10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도체 부족 사태 올해 최악 예상
2022년도 걱정, 산업계 곳곳 생산 중단

상하이 가전박람회-로이터 연합뉴스
상하이 가전박람회-로이터 연합뉴스
전세계가 ‘반도체 쇼티지(공급부족)’ 사태의 긴 터널 속으로 들어가고 있다. 가까운 시일 내에 끝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은 당초 ‘구두성’ 경고로 여겨지기도 했지만, 이미 현실이 되고 있는 모습이다.

업계에서는 내년에도 사태가 진정되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팻 겔싱어 인텔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야후 파이낸스에 상황이 진정되기까지 “2~3년 정도 걸릴 것”이라며 “우리는 하루만에 반도체 공장을 만들 수 없다. 건설까지는 몇년이 더 걸린다”고 토로했다.

이는 ‘내년까지’ 반도체 대란이 계속될 것이라는 일각의 전망보다 더 우울한 관측으로 해석된다. 애플 아이폰을 위탁 생산하는 대만 폭스콘의 류양웨이 회장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실적발표회에서 “반도체 공급난이 2022년까지 이어질 것”이라며 “차량용 반도체뿐만 아니라 다른 반도체 분야도 영향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반도체 대란이 완성차 업계를 넘어 산업계 전반으로 번질 것이라는 우려는 곳곳에서 현실이 됐다. 9일 외신들에 따르면 애플의 맥북과 아이패드 생산이 반도체 수급난으로 차질을 빚게 됐고, 중국 대형 가전기업인 메이디그룹도 발표문을 통해 제품 생산에 압박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전세계 에어컨과 TV의 3분의 2를 생산하는 중국업체의 이같은 생산 차질은 전세계 가전 시장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문가들은 올해 상황이 가장 좋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더불어 반도체 공급이 정상화되더라도 일선 산업계가 후유증을 극복하기까지는 수년이 더 걸릴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 글로벌데이터의 컨설턴트 마이크 오르메는 “모든 징후를 보면 올해말까지 반도체 부족 상황이 최악으로 치달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으며 완성차업계 등 전세계 산업현장의 생산 중단 사태도 장기화되고 있다. AP통신은 전날 미국 최대 자동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 등이 올해 완성차 생산량을 더욱 줄일 것이라며 “미국 자동차 산업은 상반기에 600억달러(약 67조 2000억원)의 매출 손실을 볼 것”으로 추산했다. GM은 미국 캔자스주와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생산중단 조치를 다음달 10일까지 더 연장하기로 했다. 현대차도 울산 1공장이 휴업에 들어간 데 이어 아산공장도 오는 12∼13일 가동을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