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통합 약속한 김부겸 총리, 실천으로 임기 마무리 하길

[사설]통합 약속한 김부겸 총리, 실천으로 임기 마무리 하길

입력 2021-05-15 05:00
업데이트 2021-05-15 05: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김부겸 신임 국무총리 임명안을 재가하면서 공식으로 총리 임기가 시작됐다. 김 총리는 취임사를 통해 국민통합과 민생문제 해결, 경제회복 등을 주요 국정 과제로 제시했다. 김 총리는 “철저하게 통합을 지향하겠다”며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방법으로 해내겠다”고 통합에 방점을 찍은 것이다.

김 총리는 취임사에서 국민 통합을 강조했지만 갈 길은 멀어보인다. 제1야당의 국민의힘의 반대로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못했고 임명 동의안 표결 과정에서 국민의힘이 불참해 파행으로 막을 내렸다. 국민의힘은 이날 청와대 앞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김 총리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해 규탄대회를 가졌다.

김 총리가 국민 화합과 상생 차원에서 사회적 대화기구를 구성해 사회갈등을 해결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첫 단추부터 대결의 정치가 시작된 것은 우려스럽다. 김 총리 인준이 파행 국회로 끝난 데는 야당의 책임도 적지 않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국정 수행에 큰 하자가 없는 총리의 인준을 장관 후보자들과 연계한 것은 무리한 발목잡기라는 지적도 나온다. 김 총리는 취임사에서 ‘30년 정치의 목표가 통합’이라고 밝혔다. 혼심의 힘을 다해 소통과 상생의 정치 회복에 진력을 다해줘야 한다.

여야 모두 편가르기와 증오의 정치에서 벗어나야 한다. 국민 통합 없이 우리의 미래는 없다. 김 신임총리의 취임이 국민 통합의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 여권이 일방독주 정치를 계속한다면 결국 실패한 정부로 기억될 것이다. 김 신임 총리는 국민통합 이외에 코로나19와 민생문제 해결, 경제회복 등을 국정 주요 목표로 제시했다. 취임사에서 “민생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고 굳은 의지를 피력한 김 총리가 말 대신 실천으로 옮기길 당부한다. 당면한 코로나19 사태 극복도 최대 현안이다. 당면한 백신수급 문제 등에 가시적 성과를 내야한다. 코로나로 깊어진 격차를 줄이는 포용적 회복도 국민통합의 길이다.

여권으로선 4·7 재보선 참패 후 독선적인 국정운영을 반성하고 소통과 통합의 정치를 강조한 만큼 야당과의 협치 노력을 게을리해선 안된다. 많은 국민들은 여권이 남은 집권기간 동안 국민통합과 민생에 주력해 제대로 마무리하기를 기대한다. 김 총리는 공직자들을 향해 공정과 투명한 행정을 당부했다. 새 내각을 이끌며 임기 말 국정을 쇄신하고, 공직기강을 다잡으면서 코로나19·민생·부동산·경제 문제 극복에 성과를 내길 당부한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