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즈키 등 日 자동차 3사도 잇따라 리콜

스즈키 등 日 자동차 3사도 잇따라 리콜

입력 2010-02-26 00:00
수정 2010-02-26 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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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도요타 자동차와 혼다 자동차 등이 대규모 리콜에 들어간 데 이어 스즈키 자동차는 25일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에어컨 장치 결함을 수리하기 위해 자사와 마쓰다 자동차 브랜드로 일본 내에서 판매된 소형밴 43만대를 리콜 중이라고 발표했다.

또 닛산 자동차도 이날 느슨하게 연결돼 엔진정지를 초래할 수 있는 전기선을 조일 목적으로 일본에서 10개 모델 7만6천415대, 해외에서 2천281대를 각각 리콜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즈키 자동차는 성명을 내고 “고객들에게 불편을 끼친데 대해 심심한 사과의 뜻을 표한다”며 2005년~2009년 생산된 자사 모델 ‘에브리’(Every)’ 와 자매사인 마쓰다를 대신해 제조한 ‘마쓰다 스크럼’(Mazda Scrum)’ 등 43만2천366대의 소형밴을 리콜한다고 설명했다.

성명에서 스즈키 측은 지금까지 빗물 누수로 인한 에어컨의 전기장치 고장을 원인으로 한 2건의 화재를 비롯해 85건의 불만신고를 받았다는 사실을 국토교통성에 보고했다고 전했다.

닛산은 국토교통성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전기선 불량으로 사고가 일어나지 않았으나 161건의 불만 사례를 접수했다고 전했다.

또 다이하쓰 자동차도 이날 자사 차량 중 에어백이 돌연 부풀어 오를 수 있는 결점이 발견됐다며 국내에 출시한 미니카 4개 모델 6만774대를 리콜한다고 공표했다.

스즈키와 닛산, 다이하쓰 등의 잇딴 리콜은 최대 자동차사 도요타의 프리우스 브레이크 시스템 결함으로 미국에서 수십명의 사망자를 냄에 따라 전세계에서 800만대 이상을 리콜하면서 일본 자동차 산업의 명성에 미증유의 타격을 가한 민감한 시기에 이뤄졌다.

자동차 업계에서 특히 경미한 결함으로 리콜을 실시하는 것은 정례적이지만 도요타 경우 프리우스 등의 제동 시스템 결함 문제에 너무 늑장대응, 피해를 키웠다는 거센 비판에 시달리고 있다.

도요타 자동차의 도요다 아키오 사장은 전날 미국 의회 청문회에 참석해 사과하면서 실추된 도요타의 안전성에 대한 명성을 회복하기 위해 개혁을 단행하겠다고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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