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메이드 인 러시아’ 시대 열었다

현대차 ‘메이드 인 러시아’ 시대 열었다

입력 2010-09-24 00:00
수정 2010-09-24 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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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트페테르부르크 인근 완성차공장 준공

현대자동차가 ‘메이드 인 러시아’ 시대를 열었다.

현대차는 지난 21일(현지시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북서쪽으로 25㎞ 떨어진 카멘카 지역에 연산 15만대 규모의 러시아 완성차공장(HMMR) 준공식을 갖고 시험생산에 들어갔다. 내년 1월부터 베르나를 개조한 전략형 소형차 ‘쏠라리스(Solaris)’를 생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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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1일(현지시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현대차 러시아공장 준공식에 참석한 정몽구(왼쪽) 현대차 회장이 운전석에 앉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총리에게 소형차 ‘쏠라리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제공
지난 21일(현지시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현대차 러시아공장 준공식에 참석한 정몽구(왼쪽) 현대차 회장이 운전석에 앉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총리에게 소형차 ‘쏠라리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제공


총 5억달러(약 5800억원)가 투입된 러시아 공장은 전체 200만㎡ 부지에 생산 설비와 부품·물류 창고, 차량 출하장 등을 갖췄다. 또 러시아에 진출한 외국계 완성차 업체로는 처음으로 프레스와 차체, 도장, 의장의 모든 공정을 하나의 공장에서 수행하는 완성차 공장으로 이뤄졌다. 총 설비투자 중 국내에서 70% 상당의 설비를 직접 공급해 현대기아차의 해외공장 6곳 가운데 국내 공급률이 가장 높다.

현대차는 러시아 공장 완공으로 연산 60만대 규모의 중국 1·2공장, 인도 1·2공장, 30만대 규모의 미국 앨라배마 공장과 체코 공장, 10만대 규모의 터키 공장을 포함해 총 205만대 규모의 해외생산 능력을 확보했다. 또 체코와 터키, 러시아에 현지 생산공장을 구축해 서유럽과 동유럽을 잇는 생산체제를 완성함에 따라 향후 현대차의 유럽 공략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준공식 당일 처음 공개된 쏠라리스는 중국 공장의 ‘위에둥’, 체코 공장의 ‘i30’, 인도 공장의 ‘i10·i20’와 같은 현대차의 현지 전략형 소형차다. 내년 초 4도어 세단 모델이 먼저 출시되고, 5도어 해치백 모델은 내년 중반부터 시장에 나올 예정이다.

정몽구 회장은 “11개 동반 진출 협력사와 함께 5300명의 고용을 창출하고 현지부품 협력사를 육성해 러시아 자동차산업과 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준공식에 참석한 블라디미르 푸틴 총리는 “러시아 자동차시장은 세계 어느 곳보다 높은 잠재력이 있고, 현대차는 생산공장 건설을 통해 그 잠재력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2010-09-24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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