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900ℓ 출시하자 LG도 새달 905ℓ선보일 듯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나란히 세계 최대 용량인 900ℓ대 냉장고를 선보이는 등 가전업계 초대형 냉장고 출시 경쟁이 점입가경이다. 두 회사는 냉장고 용량을 ‘멍군장군’식으로 늘리는, 이른바 ‘10ℓ 전쟁’을 벌이고 있다.

2010년부터 두 회사는 801ℓ(LG)→841ℓ(삼성)→850ℓ(LG)→860ℓ(삼성)→870ℓ(LG)→900ℓ(삼성) 순으로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며 경쟁적으로 냉장고 몸피 키우기 싸움을 벌여 왔다. 경쟁사 제품보다 10ℓ씩 크게 만들어 새 모델을 내놓는 경우가 많아 ‘10ℓ 전쟁’으로 불리기도 한다.
두 회사가 초대형 냉장고 출시 경쟁에 나서는 것은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한꺼번에 많은 양의 식품을 사 냉장고에 장기간 보관하는 생활 방식이 보편화되고 있어서다. 여기에 냉장고는 한번 사면 10년 가까이 쓰다 보니 현재 필요보다 20~30%가량 큰 용량의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강한 것도 한몫한다.
하지만 냉장고는 TV나 스마트폰과 달리 제품 자체의 크기를 늘릴 수가 없다. 전 세계적으로 주방이 규격화돼 냉장고의 폭과 높이가 각각 최대 90㎝, 170㎝로 굳어졌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업체들은 기존 제품의 가로·세로·높이를 ㎜ 단위로 늘리고 냉장고 내벽의 두께를 최대한 줄여 신제품을 위한 ‘숨어 있는 10ℓ’를 찾아낸다.
벽이 얇아지기 때문에 단열재도 고효율 제품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하고 넓어진 공간에도 냉기가 충분히 전달되도록 컴프레서의 성능도 높여야 한다. 그럼에도 에너지 효율은 이전 제품보다 개선돼야 한다.
이렇게 모순돼 맞물린 난제들을 해결해야 용량을 늘릴 수 있는 만큼 10ℓ 전쟁은 국내 업체들의 기술력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실제 삼성·LG를 제외한 나머지 업체들은 아직도 700ℓ대 제품을 주력으로 삼는 곳들이 많다.
업계 관계자는 “‘최고’ ‘최대’ ‘최초’와 같은 수식어를 좋아하는 우리 국민들의 성격도 ‘10ℓ 전쟁’을 부추기는 요인”이라면서 “두 회사가 새 수납 방식을 도입해 냉장고의 용량을 900ℓ대 중반까지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보여 당분간 용량 싸움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2-07-10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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