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편의점업계 ‘밸런타인 초콜릿 밀어내기’ 조사

공정위, 편의점업계 ‘밸런타인 초콜릿 밀어내기’ 조사

입력 2014-02-18 00:00
수정 2014-02-18 09:2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24시간 영업 강제도 점검대상…”영업단축한다는 이유로 차별하면 법위반”

밸런타인데이를 앞두고 점포에 ‘초콜릿 밀어내기’가 이뤄졌다는 의혹과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가 편의점 가맹본부에 대한 조사에 들어갔다.

또 심야영업 단축제도 첫 시행과 맞물려 영업단축 신청 점포에 각종 불이익을 주는지도 집중적인 모니터링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17일 씨유(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등 편의점 가맹본부 4개사에 조사관을 보내 초콜릿 물량 밀어내기가 있었는지를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편의점 가맹본부가 지난 14일 밸런타인데이를 앞두고 초콜릿 물량을 사실상 강제로 할당했다는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연인끼리 초콜릿을 주고받는 밸런타인데이는 유통업계로서는 명절과도 같은 대목이다.

가맹본부에 의한 물량 밀어내기는 거래상 지위 남용 행위에 해당해 가맹사업법의 제재를 받을 수 있다.

실제로 지난 14일 밤늦게까지 점포 입구에 팔다 남은 초콜릿 상자를 가득 쌓아 놓은 편의점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어 밀어내기가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샀다.

이와 관련, 편의점 가맹본부는 점주가 직접 주문량을 입력하기 때문에 물량 밀어내기는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점주가 아니면 납품 발주가 안되도록 전산시스템이 돼 있어 가맹본부가 개입할 여지가 없다”고 설명했다.

다른 가맹본부 관계자도 “일부 가맹점에서 컴퓨터 사용에 미숙한 점주가 본부 직원에게 입력을 부탁한 사례가 와전된 것으로 안다”면서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한편 공정위는 편의점의 심야 영업단축 제도 시행과 관련해 영업단축을 신청한 점포가 불이익을 받는지에 대해 엄격히 모니터링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는 개정 가맹사업법 시행일인 지난 14일 편의점 가맹본부 임원들을 불러 이런 방침을 각사에 알렸다.

가맹본부의 한 간부는 “영업단축 점포에 불이익을 주면 가맹사업법에 위반돼 제재대상이 될 수 있다는 공정위 측의 메시지가 있었다”고 전했다.

14일부터 시행되는 개정 가맹사업법과 시행령은 심야에 영업손실이 발생하거나 질병치료 등 불가피한 사유가 발생할 경우 오전 1∼6시에 영업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심야 영업시간을 단축하려는 점포는 전체 편의점 점포의 약 10%대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실제로는 야간 폐점을 신청하려다 이익배분율 축소하고 전기세 및 각종 장려금 지원을 줄일 수밖에 없다는 본사 방침을 듣고 영업시간 단축을 포기한 사례가 속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편의점가맹점사업자단체협의회는 17일 성명을 내고 “개정 가맹사업법이 14일부터 시행됐음에도 가맹본부가 여전히 심야영업을 강제하고 있다”며 법규 준수를 촉구하고 나섰다.

공정위 관계자는 “신청요건에 맞춰 영업시간 단축을 신청한 점주에게 지원금 축소 등 사실상 불이익 조치가 주어진다면 이는 명백한 가맹사업법 위반 행위”라며 “법규 준수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위반 행위가 적발되면 제재하겠다”고 말했다.

김영옥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장, ‘2025 장애인생산품 홍보장터’ 개장식 참석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영옥 위원장(국민의힘, 광진3)은 지난 9일 서울시 청계천 청계광장에서 개최되는 ‘2025 장애인생산품 홍보장터’ 개장식에 참석,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종사자 및 참여 장애인들을 격려하고, 장애인생산품에 대한 많은 관심과 소비 촉진을 당부했다. 제45회 장애인의 날(4월 20일)을 맞아 지난 9일부터 10일 양일간 개최되는 ‘장애인생산품 홍보장터’는 장애인의 자립과 고용 촉진을 위한 생산품의 홍보·판매를 목적으로 매년 열리고 있다. 올해는 전국 47개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이 참여해 세제, 제과류, 생활용품 등 180여개의 다양한 장애인생산품을 전시·판매햇다. 사단법인 한국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회장 이상헌)에서는 장애인생산품에 관심 있는 일반 시민 20명으로 DDF(Disabled Dream Friends) 홍보단을 구성해 향후 6개월간 장애인생산품에 대한 소개와 인식개선을 위한 온라인 홍보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축사에서 “장애인생산품 구매는 단순한 소비를 넘어 장애인의 자립을 지원하고 사회 통합을 실현하는 중요한 실천이다”라며 “이번 행사가 장애인생산품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더욱 폭넓은 판로 개척의 계기가 되기
thumbnail - 김영옥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장, ‘2025 장애인생산품 홍보장터’ 개장식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AI의 생성이미지는 창작인가 모방인가
오픈AI가 최근 출시한 ‘챗GPT-4o 이미지 제네레이션’ 모델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인공지능(AI)이 생성한 이미지의 저작권 침해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해당 모델은 특정 애니메이션 ‘화풍’을 자유롭게 적용한 결과물을 도출해내는 것이 큰 특징으로, 콘텐츠 원작자의 저작권을 어느 범위까지 보호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1. AI가 학습을 통해 생성한 창작물이다
2. 저작권 침해 소지가 다분한 모방물이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