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가 되면 모든 제조업체들은 한 해 농사를 좌우할 전략 상품을 꼽는다. 요즘같이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선 변화에 민감한 식·음료업계가 특히 대표 선수를 선발하는 과정에 대한 고민이 많다. 이미 시장에서 검증받은 스테디셀러를 앞세울지 아니면 가능성이 엿보이는 신제품에 힘을 실을지 업체마다 장고에 빠진다. 일부 업체는 이미 검증된 제품의 상품성을 높여 출시하는 방식을 택했다. 출시 1년 만에 250억원의 매출을 올린 롯데제과의 히트상품 ‘말랑카우’, 1998년에 처음 출시돼 16년간 1위를 달리고 있는 오뚜기의 ‘옛날 사골곰탕’, 출시 8년 만에 연매출 1000억원을 올린 롯데칠성의 커피 브랜드 ‘칸타타’ 등이 대표적이다. 반대로 빠르게 변하는 소비 트렌드를 발 빠르게 반영한 신상품들도 있다. 매일유업의 ‘저지방&고칼슘 2%’는 소아 비만 등을 우려하는 엄마의 마음을 잘 읽어 낸 제품이다. 청정원의 ‘요리에 한수’와 빙그레의 ‘그릭요거트’는 인공 조미료나 합성 감미료 없이도 자연적인 맛을 원하는 소비자 트렌드를 겨냥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5-02-13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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