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경기 많았던 리우…“치킨집·주점 올림픽 특수 없었다”

새벽 경기 많았던 리우…“치킨집·주점 올림픽 특수 없었다”

입력 2016-09-05 07:05
업데이트 2016-09-05 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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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 때 감소하던 홈쇼핑은 오히려 늘어

지난달 브라질에서 열렸던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으로 각종 음식·유통 업종들이 올림픽 특수를 누릴 것이란 기대가 있었지만, 예상보다 효과가 저조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 스포츠 행사가 열리면 TV로 중계방송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먹을거리를 찾게 돼 이들 업종이 호황을 누리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 올림픽은 시차로 인해 새벽 경기가 많았고 한국 대표단의 성적도 예상보다는 저조하면서 2012년 런던올림픽보다 열기가 강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이들 업종도 특수를 제대로 누리지 못한 것으로 해석된다.

5일 KB국민카드가 2012년 런던올림픽과 2016년 리우올림픽 기간 중 각종 음식업과 유통업 등 12개 업종에서 KB국민카드 이용 건수를 조사한 결과 런던올림픽 때는 이들 업종의 이용 건수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1.16% 늘었지만, 이번 올림픽에서는 20.40% 증가하는 데 그쳤다.

치킨집은 런던올림픽 기간에 이용 건수가 전년 대비 44.53% 증가했지만, 이번 올림픽 때는 9.93% 늘어나는 데 그쳤다.

피자나 햄버거 등 배달음식을 주로 파는 패스트푸드점도 런던 올림픽 때는 41.48% 늘었지만, 이번 올림픽 때는 17.84% 늘어나 증가율이 떨어졌다.

주점은 런던 올림픽 때 16.60% 증가했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3.55% 감소했다.

이런 대형 스포츠 행사가 열리면 울상인 홈쇼핑은 오히려 이용 건수가 늘었다.

홈쇼핑은 시청률이 높아야 매출도 늘어난다. 반면 올림픽처럼 대형 이벤트로 시청자를 빼앗기면 매출도 그만큼 줄어든다.

실제로 지난 런던 올림픽 때는 홈쇼핑 이용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3.85% 감소했지만, 이번 올림픽 기간에는 16.07% 증가했다.

이는 이번 올림픽 경기 시간 때문에 중계방송 시청률도 저조했고, 무더위가 계속되면서 에어컨 등 여름 관련 상품에 관심도가 커진 효과도 본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 쇼핑의 경우에도 이번 올림픽 기간 중 이용 건수가 48.97% 늘어나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한편 이번 올림픽에서 가장 관심을 끌었던 여자 골프 박인비 선수의 마지막 라운드 경기 시간에는 홈쇼핑 이용 건수가 30%가량 줄어들었다.

반면 편의점과 패스트푸드는 각각 38.27%, 28.46% 증가해 올림픽 기간의 해당 업종 평균 증가율보다 높은 증가율을 기록, 박인비 특수를 누린 것으로 나타났다.

<표> 지난 올림픽 기간 중 주요 업종 KB국민카드 이용 건수 증감률

(전년 대비, %)

┌────────────┬────────────┬───────────┐

│업종 │2012년 │2016년 │

│ │런던올림픽 │리우올림픽 │

├────────────┼────────────┼───────────┤

│패스트푸드점 │41.48 │17.84 │

├────────────┼────────────┼───────────┤

│치킨점 │44.53 │9.93 │

├────────────┼────────────┼───────────┤

│주점 │16.60 │-3.55 │

├────────────┼────────────┼───────────┤

│한식 │25.67 │13.67 │

├────────────┼────────────┼───────────┤

│중식 │30.54 │12.27 │

├────────────┼────────────┼───────────┤

│일식 │14.37 │21.41 │

├────────────┼────────────┼───────────┤

│양식 │23.12 │8.52 │

├────────────┼────────────┼───────────┤

│대형할인점 │22.20 │13.78 │

├────────────┼────────────┼───────────┤

│슈퍼마켓 │37.26 │9.62 │

├────────────┼────────────┼───────────┤

│편의점 │68.89 │32.70 │

├────────────┼────────────┼───────────┤

│홈쇼핑 │-3.85 │16.07 │

├────────────┼────────────┼───────────┤

│인터넷 쇼핑 │14.90 │48.97 │

├────────────┼────────────┼───────────┤

│12개 대상업종 │31.16 │20.40 │

├────────────┼────────────┼───────────┤

│나머지 업종 │19.83 │19.69 │

├────────────┼────────────┼───────────┤

│합계 │25.62 │20.08 │

└────────────┴────────────┴───────────┘

※ 자료 : KB국민카드

laecorp@yna.co.kr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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