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보복’에… 기업들 동남아시장 공략 잰걸음

‘사드 보복’에… 기업들 동남아시장 공략 잰걸음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7-10-25 18:04
수정 2017-10-25 1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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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의존도 낮춰 악재 축소 전략

중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이 장기화되면서 동남아시아 시장 공략을 위한 기업들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중국 의존도를 낮춰 악재의 여파를 줄이겠다는 전략이다.

25일 현대자동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는 해외영업본부 아시아·중동·아프리카실 산하에 ‘아세안 태스크포스(TF)’를 만들었다. 아세안TF는 현대차 동남아 시장 공략을 위한 전담 조직이다. 현지 판매망 구축부터 투자 확대를 위한 시장조사, 법률 점검 등을 담당한다.

아시아 10개국 연합체인 아세안은 전 세계에서도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으로 꼽힌다. 지난해 기준 자동차 판매량은 316만여대로, 전 세계 판매량(8400만대)의 3.8%에 불과하다. 하지만 회원국들이 연간 4∼5%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정의선 부회장의 동남아 출장도 잦아졌다. 지난 3월 베트남을 처음 찾아 쩐다이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면담을 가진 데 이어 최근 베트남 현지 자동차업체와 900억원을 공동 출자해 상용차 합작법인을 설립했다.

현대중공업에서 분사한 현대일렉트릭도 이날 동남아시아 최대 전력시장인 태국에 지사를 신설하고 동남아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현대일렉트릭은 빠르게 성장하는 아세안 시장에서 2021년까지 매출 7000억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7-10-26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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