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가 늘면서 즉석에서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HMR)뿐 아니라 간단한 조리로 손쉽게 요리를 만들 수 있는 ‘간편 요리양념’ 시장도 커지고 있다. 이에 식품업계는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며 ‘간편 요리족’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HMR이 전자레인지 등을 통해 단순히 데워먹는 데 그치는 반면 간편 요리양념 제품에서는 야채, 두부와 같은 신선한 부재료를 더해 요리하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다.
이미지 확대
야채나 두부를 첨가하는 등의 간단한 조리만으로 손쉽게 요리를 만들 수 있는 CJ제일제당 ‘해찬들 그대로 끓여먹는 된장찌개’ 3종. CJ제일제당 제공
닫기이미지 확대 보기
야채나 두부를 첨가하는 등의 간단한 조리만으로 손쉽게 요리를 만들 수 있는 CJ제일제당 ‘해찬들 그대로 끓여먹는 된장찌개’ 3종. CJ제일제당 제공
현재 장류의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 시장은 2016년 기준으로 약 2900억원 수준이며, 이 중 된장이 700억원을 차지한다. 그 중에서도 양념이 더해진 조미된장 제품군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270억원 규모로 40% 정도 비중을 차지한다. 연평균 10% 이상씩 성장하는 시장이다.
CJ제일제당에서 내놓은 ‘해찬들 그대로 끓여 먹는 된장찌개’는 간편 요리족을 겨냥한 대표적인 상품이다. 이 제품은 육수나 추가 양념 없이 야채와 두부만 있으면 맛있는 된장찌개를 완성할 수 있는 편의형 조미된장 제품이다. ‘시원한 바지락과 게’, ‘진한 쇠고기’, ‘매운 청양초’ 등 3종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해찬들이 직접 빚은 옛날 메주된장으로 만들어 구수함이 살아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제품을 물에 풀어 끓이기만 하면 4분 만에 된장찌개를 완성할 수 있다. 찌개는 물론 무침, 볶음 등 된장 양념이 필요한 요리에 두루 활용할 수가 있다.
‘시원한 바지락과 게’는 다시마, 바지락, 꽃게로 맛을 낸 시원한 해물 육수가 더해진 된장으로 출시 이후 전년 대비 40%대의 매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주로 1인가구, 초보주부 등 요리시간을 단축하고 싶거나 요리 맛내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소비자에게 인기가 많다. ‘진한 쇠고기’는 된장찌개에 고기 맛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제품으로 별도로 차돌박이나 양지 등 육수용 고기를 넣지 않고도 진한 육수의 맛을 느낄 수 있다. ‘매운 청양초’는 맵고 칼칼한 된장찌개 맛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제품이다. ‘그대로 끓여먹는 된장찌개’ 3종의 소비자 가격은 할인점 기준으로 450g 제품이 5750원이며 4인 가족 기준으로 5~6회 정도 사용할 수 있다. 정성문 CJ제일제당 부장은 “가정간편식 선호 트렌드에 따라 요리를 더 쉽고 간편하게 하려는 소비자의 요구가 커지고 있어 양념을 더한 조미된장 제품군의 인기는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17-11-17 1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