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우동 국물로 추위 ‘싹~’
지난 2000년 출시된 ‘가쓰오 우동’은 일식집에서나 접할 수 있는 정통우동 메뉴를 대한민국 식탁으로 이끈 대표적인 제품이다.
가쓰오 우동은 출시 4년 만에 1000만개 판매를 돌파하며 국내 우동시장 판매 1위를 달성했다. 2010년 11월엔 출시 10년 만에 누적 판매량 2000만개, 매출 1000억원 이상의 성과를 거뒀으며 2015년에는 누적 판매량 4000만개를 돌파했다.
이와 같은 인기는 소비자 입맛을 만족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다양한 마케팅 덕분이다. CJ제일제당은 제품 기획 당시 일본 시장을 샅샅이 조사하면서 관동지역의 가쓰오 우동이 한국인 입맛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해 제품 개발에 착수했다. 이후 맞춤형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데 주력했다. 그 중 가쓰오 우동, 가쓰오 튀김우동, 얼큰 우동 등 세 제품은 ‘우동 3총사’로 인기몰이를 하면서 대표 브랜드로 자리 잡게 됐다.
김태곤 객원기자 kim@seoul.co.kr
2017-12-28 3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