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운상가 옆 1만평 땅 재개발, 14년만에 가시화

세운상가 옆 1만평 땅 재개발, 14년만에 가시화

입력 2018-03-18 09:28
수정 2018-03-18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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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묘 앞 고층 개발 논란으로 장기간 지체됐던 세운상가 주변 재개발이 14년 만에 가시화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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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PC 보급과 함께 황금기를 맞았던 세운상가의 모습.
1980년대 PC 보급과 함께 황금기를 맞았던 세운상가의 모습.
종묘 앞에서 세운상가를 끼고 청계천까지 이어지는 세운4구역은 2023년까지 최고 18층 높이의 호텔·상업시설·오피스텔 등을 갖춘 복합공간으로 변신한다.

1만평(3만2천224㎡)에 달하는 세운4구역은 사대문 안의 마지막 대규모 개발지이자, 끊어져 있는 광화문∼동대문 사이 보행축을 이어줄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18일 서울시에 따르면 세운4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에 대한 각종 심의 절차가 이달 안에 끝날 가능성이 크다.

공사를 시작하기 위해 통과해야 하는 서울시 교통영향평가, 환경영향평가, 건축위원회 심의가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었다. 건물 높이를 낮췄기에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심의 역시 별다른 무리 없이 통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업 시행자인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올해 상반기 안에 사업시행인가를, 내년 상반기 중에는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받아 철거·이주·문화재 발굴조사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이후 2021년 착공해 2023년 말 준공하는 게 목표다.

SH공사는 세운4구역 재개발 사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 최근 전담부서인 ‘세운사업부’를 ‘세운사업단’으로 격상하고 인력도 8명에서 17명으로 늘렸다.

세운4구역에는 호텔, 업무시설(오피스텔·오피스), 판매시설 등 지상 11∼18층 높이의 건물 9개 동이 들어선다.

연면적 30만3천253㎡로 영등포 타임스퀘어(37만㎡), 스타필드 고양(36만㎡), 신도림 디큐브시티(35만㎡) 급 규모다.

세운4구역 재개발은 ‘도심 재개발의 흑역사가 모두 담긴 곳’이라는 평가가 있을 정도로 우여곡절이 많았다.

이곳은 1982년 4월 처음 도심 재개발 구역으로 지정됐으나 필지가 잘게 쪼개져 있는 데다 권리관계가 복잡해 재개발이 추진되지 못하고 오랜 기간 방치됐다.

본격적 재개발 사업이 추진된 것은 2004년 1월 세운4구역이 도시환경정비구역으로 지정되면서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청계천 복원 사업,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종묘∼남산 녹지 축 복원 사업과 연계한 고층 개발 계획이 나왔다.

최고 36층, 높이 122.3m의 복합건물을 짓겠다는 계획안이 2009년 서울시 심의를 통과하고, 이곳에서 장사하던 상인들이 이주까지 했으나 문화재청 심의에서 제동이 걸렸다.

문화재청은 세계문화유산인 종묘 앞에 고층빌딩을 지으면 안 된다며 심의를 반려했고,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자문기구인 이코모스(ICOMOS·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도 고층빌딩이 종묘의 문화 경관을 해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건물 높이는 2014년까지 5년간 수차례의 심의를 거쳐 72m까지 낮아졌다. 작년에는 높이 제한을 토대로 국제현상공모를 해 재개발 청사진을 다시 만들었다.

이 과정에서 서울시 산하 지방공기업인 SH공사가 진 금융 부담은 상당할 것으로 추정된다. 건물 높이가 낮아지면서 사업성 확보가 가능하냐는 지적도 많았다.

조만간 본궤도에 오르게 될 세운4구역 재개발이 주목받는 것은 세운상가 일대 도시재생의 ‘가늠자’가 될 수 있어서다.

현재 도심 재개발은 광화문에서 멈췄다가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에서 다시 이어진다. 광화문에서 종로 3가까지는 걸어 다니는 사람이 많지만 낙후된 저층 건물이 빽빽하게 이어지는 종로 4∼5가에서 보행자가 뚝 끊긴다.

전문가들은 세운상가가 보행축을 끊어 놓아 상가 양옆이 제대로 재개발되지 않았다는 분석을 내놓는다.

SH공사 관계자는 “세운4구역 일대가 개발되면 세운상가 주변부 재개발이 탄력을 받으며 전반적 도심재생이 일어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광화문과 동대문 사이에서 쇼핑·관광을 연계할 수 있는 곳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 관계자도 “세운4구역을 시작으로 지지부진했던 세운상가 주변 재생이 동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다른 도심 재개발 지역의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는 상징적 사업”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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