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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LG·KT 대형통신사, 이용자 보호 평가 악화…애플은 4년 연속 ‘미흡’

SK·LG·KT 대형통신사, 이용자 보호 평가 악화…애플은 4년 연속 ‘미흡’

김승훈 기자
입력 2021-12-01 17:10
업데이트 2021-12-01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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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대형 통신사업자의 이용자 보호 업무가 전반적으로 악화한 것으로 조사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1일 전체 회의에서 ‘2021년도 전기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 업무 평가’ 결과를 심의·의결했다.

이 평가는 전기통신역무 이용자 피해 예방, 신속하고 효율적인 이용자 불만 처리, 자율적인 이용자 보호 노력 유도를 위해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매년 실시한다. 평가 결과 이동전화·초고속인터넷 분야에서는 지난해와 달리 ‘매우 우수’ 등급을 받은 사업자가 없었고, 주요 통신사업자가 받은 평가 등급이 전반적으로 하락했다.

이동전화 분야에선 지난해 ‘매우 우수’ 등급을 받은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나란히 한 단계 하락하면서 지난해 등급을 그대로 유지한 KT까지 3사 모두 ‘우수’에 그쳤다. 5G 품질 저하, 서비스 가입과 해지와 관련해 이용자 보호가 미흡하다는 평가가 등급 하락으로 이어졌다.

초고속인터넷 분야에선 SK브로드밴드와 SK텔레콤, LG유플러스가 한 단계 하락해 현대HCN과 함께 ‘우수’ 등급을 받았고, KT는 두 단계 하락한 ‘양호’ 등급을 받았다.

방통위는 “온라인·비대면 서비스 확대에 따라 통신 서비스의 중요성이 증가되는데 비해 사업자의 이용자 보호 인식이 미치지 못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알뜰폰 분야는 지난해보다 전체적으로 평가가 개선됐지만 중소업체와 신규 평가 대상 업체는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앱마켓은 구글과 원스토어, 삼성전자 모두 개선됐지만 애플은 4년 연속 ‘미흡’ 등급을 받았다.

한상혁 위원장은 “앞으로도 이용자 보호 업무 평가의 지속적인 개선과 평가 대상 확대를 통해 이용자 권익을 제고하고, 이용자 보호 우수 사례를 공유해 사업자의 자발적인 이용자 보호 노력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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