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작 모바일게임 ‘문명정복: Era of Conquest’(문명정복) 게임 광고에서 이순신 장군을 ‘중국 문명’이라고 소개한 모습. 문명정복 모바일 광고 캡쳐
서 교수는 1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중국 게임 개발사 ‘4399’가 출시한 신작 모바일 게임 광고에서 이순신 장군을 ‘중국 문명’이라고 표기했다가 삭제하는 일이 벌어졌다”면서 “(한국 법인) 4399코리아 측은 ‘편집 실수’라고 해명했다”고 밝혔다.
서 교수가 공개한 ‘문명정복’의 광고 이미지에는 ‘중국 문명 이순신’이라는 문구와 함께 조선 갑옷을 입은 장군의 모습이 묘사됐다.
서 교수는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중국이 게임 ‘문화공정’의 수단으로 활용해왔다는 것”이라면서 과거 문화공정의 수단으로 게임이 활용된 사례를 소개했다.
먼저 지난 2020년 11월에는 중국 회사 페이퍼게임즈의 게임 ‘샤이닝니키’가 한국 진출을 기념한다는 이유로 당의와 곤룡포 등 한복 아이템을 출시했다. 이에 중국 네티즌들은 한복을 “명나라 의상과 비슷하다”, “조선족의 의상이니 곧 중국의 옷이다”라고 주장했다. 논란이 일자 페이퍼게임즈 측은 “(중국에) 매우 죄송하고 앞으로도 중국의 전통과 국가의 존엄을 지킬 것”이라며 한국 서비스를 종료시켰다.
또 지난 2021년에는 ‘스카이 : 빛의 아이들’로 유명한 개발사 댓게임컴퍼니의 제노바 첸 대표가 한국의 전통 ‘갓’이 중국 전통문화라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서 교수는 “모바일 게임은 아동과 청소년에게 접근성이 높은 만큼, 잘못된 문화와 역사 의식을 심어줄 수 있기에 크게 우려된다”며 “향후 중국 게임에서 우리 문화와 역사를 또 다시 왜곡하면 비난과 분노만 할 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대응해 올바르게 수정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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