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 우아한형제들, 4년만에 적자…매출은 80% 증가

배민 우아한형제들, 4년만에 적자…매출은 80% 증가

심현희 기자
입력 2020-03-20 17:55
수정 2020-03-20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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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앱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이 4년 만에 적자 전환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 3145억원보다 79.8% 증가한 5654억원을 기록했다고 20일 밝혔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889억원 감소한 364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2016년부터 3년간 영업이익 흑자 기조를 유지한 이후 4년 만에 적자를 기록했다. 이는 국내 배달앱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광고·마케팅 비용이 증가하고 라이더 프로모션 비용 등 지출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우아한형제들은 설명했다.

지난해 배달의민족을 통해 외식업 소상공인들이 올린 매출은 전년 대비 약 3조 4000억원 늘어난 약 8조6000억원으로 집계됐다.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지난해는 국내 음식배달 시장의 성장에 기여하고 그 과정에서 글로벌 시장에서 통할 만한 기술 경쟁력과 경영 노하우를 축적한 한 해였다”며 “올해는 건전한 성장 구조가 지속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10주년을 맞은 우아한형제들 앞에는 제2의 성장을 위한 도전 과제들이 놓여 있다”며 “음식점주들이 합리적 비용으로 더 많은 매출을 올리고 이용자들이 더 좋은 음식을 편하게 드실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각종 푸드테크의 첨단화에도 역량을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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