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의 대표 중형 세단 SM6는 전형적인 유럽차 승차감을 기반으로 국내 소비자 취향을 반영해 성능을 개량한 것이다. 르노삼성자동차가 50억원을 투입해 개발한 AM링크는 SM6의 탄탄한 승차감을 구현하는 핵심 부품이다. AM링크는 서스펜션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해 방지턱이나 요철, 불규칙한 노면에서의 충격을 크게 줄였다. 여기에 액티브 댐핑 컨트롤과 진폭 감응형 댐퍼로 승차감에 유연함을 더했다. 특히 모든 트림에 기본으로 적용된 랙타입 EPS(R-EPS)방식의 프리미엄 스티어링 시스템은 정교한 조향을 돕는다. 주로 고급 스포츠카에 장착되는 R-EPS는 더욱 섬세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다. 스티어링 회전수, 일명 ‘록-투-록’(Lock-to-Lock)도 다소 공격적으로 설정돼 구불구불한 도로를 보다 과감하게 공략할 수 있도록 세팅됐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8-08-30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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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