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美 판매비중 36년 만에 최대…4대 중 1대

현대차그룹 美 판매비중 36년 만에 최대…4대 중 1대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4-12-08 15:50
수정 2024-12-08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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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1월까지 미국에서 154만여대 판매
연간 최다 기록 경신할 듯…양적·질적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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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자동차전문지 카앤드라이버에서 ‘2025 베스트10’에 선정된 현대자동차그룹의 제네시스 G70. 현대차그룹 제공
미국 자동차전문지 카앤드라이버에서 ‘2025 베스트10’에 선정된 현대자동차그룹의 제네시스 G70.
현대차그룹 제공


올해 현대차그룹이 전 세계에서 판매한 자동차 4대 중 1대는 미국에서 팔린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올해 들어 11월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665만 6584대를 판매한 가운데 미국 시장에서만 154만 8333대(23.3%)를 팔았다.

현대차그룹의 미국 판매 비중이 23%를 넘은 것은 1988년(28.8%·26만 1782대) 이후 처음이다. 현대차그룹은 1990년대 초중반에는 부진을 면치 못하면서 미국 판매 비중이 한 자릿수를 맴돌았고 2000년대 반등에 성공해 2001∼2005년엔 20%대 초중반을 기록했다. 이후 10%대 중후반을 유지하던 현대차그룹의 미국 판매 비중은 2021년 22.3%로 16년 만에 20%대를 회복했다. 2022년 21.5%, 지난해엔 22.6%로 상승하더니 올해 36년 만에 23%를 넘어선 것이다.

이는 단순히 시장 포트폴리오를 미국 중심으로 짠 것이 아니라 전체 시장에서의 양적·질적 성장을 이루면서 거둔 성과다.

2020년 미국에서 122만 4758대를 팔았던 현대차그룹은 2021년 148만 9118대, 2022년 147만 4224대를 거쳐 지난해 165만 2821대로 연간 최다 판매를 기록했다.

올해가 한 달 남은 상황에서 154만 8333대를 판매한 현대차그룹은 단순 계산 시 연간 168만 9000대로 최다 기록을 경신하고 170만대도 넘볼 수 있는 상황이다. 미국 시장은 불확실성이 적어 미국에서의 지속적 성장은 수익 보장과 장기적 연구 개발에 도움이 된다는 평가도 있다.

미국에서의 호실적은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2년 연속 일본 도요타, 독일 폭스바겐그룹에 이어 글로벌 판매량 3위를 차지하는 데 큰 원동력이 됐다. 게다가 미국에서 판매되는 차종은 친환경차,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 고가 차량이 많기 때문에 회사 수익성에도 크게 기여한다.

지난 11월 현대차·기아의 합산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월간 기준 최고인 23.1%(3만 5529대)를 기록했고 현대차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도 최다 판매량(8003대)을 기록했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현대차그룹이 올해 일본 도요타그룹에 이은 글로벌 수익성으로는 ‘톱2’에 오를 것이 유력해 보인다. 현대차그룹은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이 21조 3681억원으로 독일 폭스바겐그룹(19조 3557억원)을 제치고 2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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