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광군제 주요 트렌드는 주링허우, 메이드인글로벌, 생체인증

올해 광군제 주요 트렌드는 주링허우, 메이드인글로벌, 생체인증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8-11-27 11:41
수정 2018-11-27 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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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행사인 광군제(光棍節)의 주요 트렌드는 20~30대 젊은층과 글로벌 브랜드 참여가 늘면서 지문과 안면 인식 등 생체 인식 결제가 대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베이징지부는 27일 ‘중국 광군제 10년의 트렌드 변화’ 보고서에서 올해 광군제의 주요 트렌드로 주링허우(1990년대 이후 출생자), 메이드 인 글로벌(Made in Global), 온·오프라인 결합(O2O), 생체인증 결제 등을 꼽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주링허우는 지난 11일 하루 동안 2135억 위안(34조 7000억원)의 매출을 올린 광군제 행사에서 전체 소비의 46%를 차지했다. 바링허우(1980년대 이후 출생자)는 전체 구매자의 80% 이상을 차지했다.

이번 광군제 행사 당일 티몰글로벌(TMALL GLOBAL)은 세계 75개 국가와 지역에서 공급받은 1만 9000개 브랜드 제품을 취급했다. 이달 1~11일 중국이 국경간 전자상거래를 통해 수입한 상품 금액은 300억 위안(약 4조 9000억원)을 넘었으며 5대 수입대상국은 일본, 미국, 한국, 호주, 독일 순이다. 가장 인기 많은 5대 수입상품은 화장품, 영유아용품, 건강식품, 의류, 디지털·가전제품이었다.

특히 이번 광군제 행사 당일 전체 거래의 60.3%가 모바일 지문과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한 생체인식 결제로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6월 기준 중국인 7억 9000만명이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90% 이상이 광군제 기간에 모바일로 결제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온라인 판매 뿐만 아니라 470개 마트, 62개 백화점, 100만개의 요식업·생화·과일 매장 등이 함께 참여해 온·오프라인 결합 방식으로 진행됐다.

올해 10주년을 맞은 광군제는 사상 처음으로 주문량 10억건, 매출액 2000억 위안을 초과했다. 첫해인 2009년 매출이 5000만 위안에 불과했지만 올해 4270배 증가한 2135억 위안을 기록했다.

무역협회 김병유 베이징 지부장은 “구매욕구가 강한 신세대 소비계층 등장과 모바일·결제 기술 진화, 유통방식 글로벌화 등에 힘입어 중국 광군제는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이라면서 “우리 기업들도 현지 기업과 협력하거나 차별화된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탑재한 제품으로 중국 소비자들을 공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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