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설계부터 큰 글씨까지…모바일뱅킹 ‘시니어 모시기’

은퇴 설계부터 큰 글씨까지…모바일뱅킹 ‘시니어 모시기’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7-02-13 22:26
수정 2017-02-14 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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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디지털 퍼스트’ 전략을 내세운 시중은행들이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 고객층 잡기에 나섰다. 은퇴 고객들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은행들은 금융상품뿐만 아니라 비금융 콘텐츠 강화에도 집중하고 있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시중은행들은 5060 세대를 겨냥한 디지털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그동안은 주로 모바일 플랫폼을 만들어 고객층 확대에 주력했다면 이제는 기존 고령층 고객들을 모바일로 끌어들이는 전략이다.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상황에서 디지털 플랫폼을 젊은 세대에만 맞출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국민은행 ‘KB골든라이프뱅킹’ 개시

국민은행은 지난달 65세 이상 고객 전용 모바일 플랫폼 ‘KB골든라이프뱅킹’을 개시한 데 이어 최근에는 시니어를 위한 건강식단 알림 서비스를 시작했다. 65세 이상 고객이 기존 스타뱅킹(모바일뱅킹)에 접속하면 큰 글씨를 지원하는 골든라이프뱅킹으로 자동 전환된다.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에서 ‘KB골든라이프’를 친구로 설정하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 일일이 접속하지 않아도 건강식단 정보도 매달 정기적으로 받아 볼 수 있다. 신한은행도 지난달 은퇴 정보 앱 ‘미래설계포유’를 만들었다. 은퇴 후 자산관리 진단 및 설계에서부터 재취업·창업, 여행, 시사 등의 정보, 건강검진 우대(10~20%) 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동호회 게시판을 만들어 여행 이야기나 사진, 골프, 공연 정보 등도 공유할 수 있다.

●농협은행 8월 ‘5060 전용관’ 오픈 예정

지난해 9월 금융권에서 처음으로 모바일 ‘큰글 송금’을 선보인 농협은행은 올해 8월 ‘5060 전용관’을 새롭게 개시할 예정이다. 은퇴를 앞둔 고객들을 위한 특화 상품과 함께 농협만의 특성을 살려 귀농·귀촌 정보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큰글 송금을 도입한 이후 50~60대의 모바일 이용 비중이 4.5% 증가했다”면서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농촌 어르신들도 언제든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플랫폼을 개발 중”이라고 전했다. 우리은행도 다음달 시니어를 위한 일자리 정보 등 비금융 콘텐츠를 강화한 은퇴종합플랫폼을 스마트뱅킹에 추가할 예정이다.

김혜미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와 함께 50세 이상이 주요 소비 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면서 “시니어들의 모바일뱅킹 이용률도 높아지고 있어 국내 은행들은 시니어 고객들을 세부 그룹별로 분석해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7-02-14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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