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인터넷 신상정보 보호 강화 추진

EU, 인터넷 신상정보 보호 강화 추진

입력 2010-11-05 00:00
수정 2010-11-05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구글·페이스북 등의 정보 남용 제한

유럽연합(EU)이 인터넷 상에서 개인 신상정보 보호를 강화하는 입법을 추진한다.

 EU 집행위원회는 개인 신상정보 보호를 강화하고 회원국 관계 당국의 감독권을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정보보호지침’ 개정안을 내년 초 공식 제안한다는 방침에 따라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집행위는 내년 1월 중순까지 의견 수렴을 거친 뒤 이를 토대로 개정 법안을 공식 제안할 예정이며 법안은 27개 회원국 정부를 대표하는 이사회와 유럽의회의 협의를 거쳐 확정된다.

 ‘지침(directive)’은 별도의 국내법적 수용 절차 없이 모든 회원국에 직접 적용되는 ‘규정(regulation)’과 달리 공동체 법규에 따라 각 회원국이 국내법의 제·개정을 통해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EU 규범의 한 형태다.

 집행위는 정보보호지침 개정 방향을 크게 △개인의 권리 강화 △신상정보 보호 규정 개정 △역외 이전되는 신상정보 보호 강화 △관련 규정의 이행 공고화 △단일시장 원칙 강화로 제시했다.

 이 가운데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개인의 권리 강화로 온라인 서비스 업체는 이용자의 신상정보를 최소한도로 수집,저장할 수 있으며 “동의하지 않을 때는 신상정보를 삭제하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이용자에게 부여해야 한다.

 집행위는 또 범죄 수사에 필요한 신상정보 역시 개정 지침에서 제시하는 신상정보 보호의 대상에 포함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EU에서는 1995년 제정된 정보보호지침이 여태 적용되고 있는데 그동안 인터넷 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하면서 이 지침의 개정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특히 이른바 ‘소셜 네트워킹’이 확산하면서 개인 신상정보 보호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는데 정보보호지침이 개정되면 구글,페이스북 등 대표적인 인터넷 서비스 업체의 이용자 신상정보 남용이 제한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춘선 서울시의원, 우리 동네 ‘누구나 걷기 편한 명품 공원길’ 완성

‘강동엄마’ 박춘선 서울시의원(강동3, 국민의힘)이 지난 9일 문현섭 구의원(강동구, 국민의힘), 강동구 푸른도시과와 함께 강동구 상일동 일대에 위치한 명일근린공원을 찾아 무장애 데크길 조성사업의 완료 현장을 점검하고 지역 주민들과 함께 완공을 축하했다. 본 사업은 서울시 2024년 본예산 8억원이 편성되어 추진된 것으로, 공원 내 493m(폭 1.5m~1.8m) 구간에 데크길을 설치하고, 흙먼지털이기 1개소 교체, 수목식재 및 경관조명 설치 등이 포함된 정비사업이다. 2024년 10월 공사 발주 및 계약을 거쳐 11월 착공에 들어갔으며, 올해 6월 27일 공사가 최종 마무리됐다. 특히 데크길 설치를 통해 수목이 자라는 녹지공간을 보호하고 이동약자·휠체어·유모차·어르신 등 공원을 찾는 모든 사용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한 것이 특징이다. 박 의원은 “강동구 상일동에 위치한 명일근린공원은 지역 주민들이 일상 속에서 여가와 휴식을 즐기는 중요한 생활공간”이라며 “누구나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무장애 공원길이 완성된 것은 주민들의 건강증진 및 여가복지의 질을 높이는 큰 성과”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박 의원이 서울시 예산 확보
thumbnail - 박춘선 서울시의원, 우리 동네 ‘누구나 걷기 편한 명품 공원길’ 완성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