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르트, 고혈압 예방에 도움”

“요구르트, 고혈압 예방에 도움”

입력 2016-03-07 11:03
업데이트 2016-03-07 1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요구르트가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보스턴 대학 의과대학의 저스틴 부엔디아 연구원은 요구르트를 매주 5번 이상 마시면 장기적으로 고혈압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메디컬 익스트레스가 5일 보도했다.

간호사건강연구(NHS)에 참가한 22~55세 여성과 전문의료원건강후속연구(HPFS)에 참가한 40~75세 전문의료인(대부분 남성) 총 7만4천609명의 18~30년에 걸친 조사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부엔디아 연구원은 밝혔다.

매주 요구르트를 5번 이상 마시는 사람은 한 달에 한 번 정도 마시는 사람에 비해 고혈압 발생률이 약 20%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은 여성보다 요구르트를 훨씬 덜 먹기 때문에 그만큼 효과가 약했다.

그러나 혈압관리 식단으로 알려진 대시(DASH: 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 다이어트를 하면서 요구르트를 자주 마시는 사람은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대시 다이어트의 점수가 높으면서 매주 5번 이상 요구르트를 먹는 사람은 대시 다이어트 점수가 낮으면서 매주 1번 요구르트를 마시는 사람에 비해 고혈압 발생률이 31% 낮았다.

요구르트의 이러한 효과는 요구르트에 들어있는 성분인 카제인 유래 트리펩티드(casein-derived tripeptide)에서 오는 것으로 보인다고 부엔디아 연구원은 설명했다.

카제인 유래 트리펩티드는 인체의 혈압을 조절하는 시스템 중 하나인 레닌-안지오텐신 시스템에 작용, 혈압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동물실험과 임상시험에서 밝혀지고 있다고 그는 지적했다.

이 밖에 매일 우유와 치즈를 먹는 것도 혈압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요구르트가 그 어떤 유제품보다 단연 효과가 컸다.

그 이유는 혈압상승 억제와 연관이 있는 미네랄인 칼슘과 칼륨이 요구르트에 더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라고 부엔디아 연구원은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피닉스에서 열린 미국심장학회(AHA) 학술회의에서 발표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