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머스크 “X의 전쟁 관련 수익 전부 이스라엘과 가자지구에 기부할 것”

머스크 “X의 전쟁 관련 수익 전부 이스라엘과 가자지구에 기부할 것”

임병선 기자
입력 2023-11-22 06:49
업데이트 2023-11-22 06: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일론 머스크 소셜미디어 엑스(X, 옛 트위터) 소유주가 지난 4월 18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비치에서 NBC 방송이 주최한 글로벌 광고 및 파트너십 회의 의장을 맡은 린다 야카리노 X 최고경영자(CEO)와 얘기를 나누고 있다. 미국 상원 법사위원회는 지난 20일 야카리노를 비롯해 디스코드의 제이슨 시트론, 스냅의 에번 스피겔 CEO에게 다음달 6일 온라인 어린이 성적 착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할 것을 요구하는 소환장을 발부했다고 현지 언론들이 전했다.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소셜미디어 엑스(X, 옛 트위터) 소유주가 지난 4월 18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비치에서 NBC 방송이 주최한 글로벌 광고 및 파트너십 회의 의장을 맡은 린다 야카리노 X 최고경영자(CEO)와 얘기를 나누고 있다. 미국 상원 법사위원회는 지난 20일 야카리노를 비롯해 디스코드의 제이슨 시트론, 스냅의 에번 스피겔 CEO에게 다음달 6일 온라인 어린이 성적 착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할 것을 요구하는 소환장을 발부했다고 현지 언론들이 전했다.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이자 소셜미디어 엑스(X, 옛 트위터) 소유주인 일론 머스크가 X의 가자지구 전쟁 관련 콘텐츠 수익 전액을 해당 지역에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반유대 트윗으로 지탄을 받은 자신의 이미지를 세탁하려는 의도가 있어 보인다.

머스크는 21일(현지시간) 자신의 X 계정에 글을 올려 “X 법인은 가자지구의 전쟁과 관련된 광고와 구독 수익 전부를 이스라엘 병원들과 가자지구의 적십자·적신월사(이슬람권의 적십자)에 기부할 것”이라고 썼다. 그러면서 그는 “인류애가 우선”이라고 적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전쟁이 한달 보름 가까이 진행 중인 가운데 전쟁터인 가자지구와 이스라엘 양쪽에 X 수익을 기부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그는 X 플랫폼에서 해당 콘텐츠 관련 수익이 얼마나 되는지, 어떻게 관련 수익으로 판정하는지 등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머스크의 게시글에 상당수 X 사용자는 지지하는 댓글을 달았지만, 일부는 “이스라엘 병원에는 기부할 필요가 없다”라거나 “적신월사에 주면 안 된다”는 등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각각을 지지하는 의견을 담고 있다.

앞서 X는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과 관련한 가짜뉴스가 다른 소셜미디어 플랫폼보다 더 심하게 확산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았으며, 유럽연합(EU)의 SNS 규제법인 디지털서비스법(DSA) 위반 혐의 조사 대상으로 지목된 바 있다.

아울러 머스크 본인과 X 플랫폼은 최근 반유대주의 논란에도 휩싸인 상황이다. 머스크는 지난 15일 유대인 공동체가 백인들의 증오를 부추긴다는 식의 ‘반유대주의 음모론’과 관련된 X 게시글에 “당신은 실제 진실을 말했다”고 댓글을 달았다가 거센 역풍을 맞았다. 유대계가 강하게 반발한 것은 물론, 백악관까지 나서 머스크의 언급을 비판하는 공식 성명을 내기도 했다.

또 지난 17일에는 진보성향 미디어 감시단체 ‘미디어 매터스’가 X 플랫폼 내 주요 브랜드들의 광고가 친(親)나치 게시물 옆에 배치돼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그 뒤 IBM과 디즈니, 애플, 워너브러더스 디스커버리, 컴캐스트, 파라마운트 글로벌, 라이언스게이트 등이 X에 광고를 중단하기로 했다.

테슬라의 일부 주주는 증오를 조장하는 CEO의 발언은 용납될 수 없다며 머스크가 테슬라의 CEO 직함을 당분간 내려놓게 해야 한다고 테슬라 이사회에 요구하기도 했다.

머스크는 전날 X에 “내가 반유대주의적이라고 주장한 수백개의 사이비 언론 기사들이 쏟아졌다. 진실과는 거리가 먼 것으로, 나는 인류와 번영, 모두의 밝은 미래를 위한 최선의 일만 바란다”고 적어 반유대주의 관련 논란을 일축하려 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