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토] ‘댐 붕괴’로 물에 잠긴 헤르손 마을

[포토] ‘댐 붕괴’로 물에 잠긴 헤르손 마을

입력 2023-06-11 17:26
업데이트 2023-06-11 17: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크라이나 카호우카댐의 파괴가 많은 지역들을 침수시킨 단기적 재난에서 식수, 식량 공급 및 흑해의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 장기적 환경 재앙으로 빠르게 바뀌고 있다. 전문가들은 장기적 결과는 세대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말한다.

물을 생명이라고 한다면 카호우카댐의 물들이 빠진 것은 70년 전 드네프르강에 댐이 건설되기 전 건조한 평야였던 남부 우크라이나 지역의 미래를 불확실하게 만들었다.

우크라이나 자연보호그룹의 보호 서식지 전문가 카테리나 필리우타는 “이 모든 영토는 저수지가 포함된 고유의 생태계를 형성해 왔다”고 말했다.

● 단기적 영향

드니프로강의 한 작은 섬에서 사냥과 낚시 가이드로 일했던 이호르 메두도프는 서리아군의 카호우카댐 통제 이후 계절에 따라 조정돼 왔던 드니프로강의 수위가 극심한 변동을 겪어야만 했다고 말했다.

그는 댐이 파괴된 이후 엄청난 물이 빠져나가 사라졌다고 말했다. 또 홍수로 땅에 매설됐던 지뢰들이 강 하류로 옮겨졌고, 수많은 농지들이 오염됐다.

이는 지역 사회의 주민들에게 당장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마린스케 마을의 드미트로 네베셀리 시장은 “하루 이틀은 식수를 제공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저수지를 공급했던 운하의 흐름은 이미 멈췄다. 앞날의 일을 누가 알겠는가”라고 말했다.

● 장기적 영향

홍수를 일으켰전 물은 9일부터 서서히 빠지기 시작했지만, 이제 환경 재앙이 다가오고 있음을 알리고 있다.

수십년 동안 18㎢ 넓이의 저수지 바닥에 가라앉았던 화학물질과 살충제가 이번에 유출돼 강 하류로 운반됐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여름이 다가옴에 따라 유독성 먼지로 변할 위험이 있는 진흙 속 독소 수준을 검사하고 있다.

장기적 피해 정도는 예측할 수 없는 전쟁의 최전선 상황 변화에 달려 있다. 전투가 계속되는 한 댐과 저수지의 복구는 불가능할 것이고 이 지역은 또다시 건조한 평야가 될 것이다.

안드리 멜닉 우크라이나 외무차관은 카호우카댐 파괴를 “체르노빌 재해 이후 유럽 최악의 환경 재앙”이라고 말했다.

환경과학자 유진 시모노프는 카호우카댐 하류에는 약 50개의 보호구역이 있다면서 “저수지에 의존하던 물고기와 물새들은 산란장과 먹이 대부분을 잃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필리우타는 동식물군이 다시 돌아와 새 현실에 적응하기까지는 10년이 걸릴 것이며 사람들에게는 그 시간이 더 길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필리우타는 이어 “최악의 결과는 아마도우리에게 직접 영향을 미치는 대신 우리의 미래 세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앞으로 일어날 결과는 체르노빌 원전의 재해를 우리의 조상들이 경험하는 대신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것처럼 우리의 자녀나 손주들이 겪어야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팀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