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속살 궁금하다면!

미술관 속살 궁금하다면!

입력 2011-05-31 00:00
업데이트 2011-05-3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달 1~2일 대학로서 ‘뮤지엄데이’

미술관 색깔을 들여다볼 수 있는 ‘뮤지엄 데이’가 열린다. 한국사립미술관협회가 6월 1~2일 서울 대학로 아르코미술관에서 여는 행사다. 미술관들에게 주어지는 일종의 자기 홍보 시간이다. 미술 작가나 큐레이터를 꿈꾸는 이들에게는 미술관 운영 방향 등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자리다. 미술에 관심 많은 일반인이 둘러봐도 좋은 행사다.

금호·대림·사비나·성곡 등 협회 소속 20곳과 서울시립·아르코미술관까지 모두 25개 미술관이 참여했다. 영은(경기)·대산(경남 창원) 등 각 지역을 대표하는 미술관 7곳도 참가해 전국 주요 미술관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터놓고 알려 미술관 문턱을 낮추자는 취지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정보 제공에 강조점이 찍혀 있다. 각 미술관장, 큐레이터 등이 직접 나서 개별 미술관 특징과 전시 방향에 대해 설명한다. 올 한해 전시계획을 비롯, 미술관들이 각각 추구하는 방향을 설명하기 때문에 작가들로서는 어느 미술관이 자기 작업과 어울리는지 알 수 있다.

초보 작가들을 위한 포트폴리오(작품 소개집) 작성 및 구축 방법 설명회도 있다.

현장에서 직접 상담도 받을 수 있다. 채용 정보도 공개된다. 자료실에서는 각 미술관의 역대 전시와 교육 행사들을 동영상으로 확인해 볼 수 있다.

특별 강좌도 준비돼 있다. 2일에는 홍경한 미술평론가와 성동훈 작가가 나와 최근 미술 동향과 ‘작가로 산다는 것’에 대해 얘기한다.

행사는 그냥 둘러봐도 되지만 강좌를 들으려면 인터넷 홈페이지(www.artmuseums.or.kr)를 통해 신청해야 한다. (02)735-4032.

조태성기자 cho1904@seoul.co.kr
2011-05-31 21면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