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인화가 사공홍주 주역의 괘 형상화… 16번째 개인전 ‘변화’

문인화가 사공홍주 주역의 괘 형상화… 16번째 개인전 ‘변화’

입력 2019-04-02 18:50
수정 2019-04-02 18:5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4월 9일~14일 대구 수성아트피아 호반갤러리

전통 문인화를 추구해온 현동 사공홍주의 16번째 개인전이 4월 9일부터 14일까지 대구 수성아트피아 호반갤러리에서 열린다.

사공홍주는 이번 개인전을 통해 우주만물의 운행과 변화를 주제로 기운 생동하는 주역의 괘를 형상화한 ‘좋은 기운’을 작품 속에 담아내는 등 ‘변화’를 선보인다.
사공홍주
사공홍주
그는 서양화에서 사용하는 천과 아크릴, 안료를 사용하였으며, 서예 필법으로 음과 양, 문(文)과 질(質) 등이 서로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그 동안 개인전마다 스스로 끊임없는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온 사공홍주지만 또 다시 새로운 변화를 담은 그림을 통해 그간 서울에서 일으켰던 반향이 대구에서는 어떻게 일어날지 자못 기대된다.

작가는 예술은 아름다움에의 욕구를 충족함으로써 온전한 삶을 얻고자 하는 욕망이지만, 아름다움 역시 끊임없이 운동 변화하는 삶의 한 영역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하나의 예술작품이 온전한 아름다움을 드러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변화의 원리를 자각하고, 그것을 담아낼 수 있어야 한다고 피력한다. 그래야만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질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동시에 우리의 삶을 예측 가능한 온전한 삶으로 바꿀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작가의 말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전시회는 그 간 작가가 끊임없이 추구하고 표현하고자 했던 주역의 원리인 변화, 인간 삶에 대한 자기 성찰과 자기 고백이다.
주역에서는 우주만물의 운행은 간단하고 쉬우며(簡易), 항상 멈추어 있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늘 변하고 바뀌는데(變易), 그 변화에 대한 법칙은 결코 변하지 않는다(不易)는 기본 관점을 제시한다. 따라서 작가는 특정한 공간 속에서는 어떤 관계도 서로 연결되면 통한다고 한다. 감상자에게 있어서도 때론 한 장의 그림이 심미적인 가치를 넘어서 그림 속에 자신의 꿈과 희망을 담고, 행복한 삶의 의미를 부여한다면 그 작품은 아름다움의 가치를 넘어서 소중하고 진실한 의미를 담을 수 있게 된다. 이는 좋은 ‘기운’으로 서로 연결되고, 자신이 바라던 염원이 이루어질 수 있다면 무엇보다도 작품으로써 훌륭한 가치를 지니게 될 것이라는 작가의 염원을 담았다고 한다.

작가는 서예 필법이 주역의 괘상을 통해 특정한 공간 속에서의 관객과 작가와의 기운생동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며 이번 작품전을 통해 주역의 ‘변화’의 원리가 작품 속의 아름다움과 더불어 개인의 행복한 삶으로 연결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한다.

봄엔 리솜으로…호반호텔앤리조트, 4월까지 ‘리솜 슈퍼위크’

커피쿠폰·발시트 제공…추첨으로 조식이용권도 화이트데이엔 업장별 ‘스위트 데이즈’ 패키지도 호반호텔앤리조트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3월 여행가는 달’을 맞아 ‘2025 리솜 슈퍼위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리솜 슈퍼위크는 각 리솜 사업장별 객실과 리조트 내 카페인 르스튜디오블루 아메리카노 2잔으로 구성돼 있다. 구매 고객에게는 라이온코리아 휴족시간(1세트)을 제공하고, 구매 후 예약 알림톡이나 예약 내역을 캡처해 리솜리조트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다이렉트 메시지(DM)로 보내면 12명을 추첨해 조식 이용권을 증정할 예정이다. 오는 16일까지 한정 판매하는 패키지는 리솜리조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수 있다. 이용 기간은 4월 말까지다. 아울러 호반호텔앤리조트는 14일 화이트데이를 맞아 사업장별 ‘스위트 데이즈’(Sweet Days) 패키지도 선보인다. 레스트리(충북 제천)에서는 객실(1박)에 스파 이용권(2인), 딸기 빙수로 구성했다. 스플라스 리솜(충남 덕산)에서는 객실(1박)과 디저트 세트(사과빵·티)를 준비했다. 아일랜드 리솜(충남 태안)은 객실(1박)과 스파 이용권(2인), 케이크 1개를 마련했고, 스위트 데
thumbnail - 봄엔 리솜으로…호반호텔앤리조트, 4월까지 ‘리솜 슈퍼위크’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지자체의 마스코트 제작...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서울시 마스코트 ‘해치’가 탄생 1주년을 맞이했다. 전세계 지자체 마스코트 중 가장 유명한 일본 구마모토현의 ‘쿠마몬’도 올해로 14살을 맞이했다. 우리나라 지자체들도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마스코트를 앞다투어 만들고 교체하고 있다. 이런 지자체의 마스코트 제작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활용에 대한 구체적 계획이 없어 예산낭비다.
지역 정체성 홍보를 위해서 꼭 필요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