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치 격퇴’ 되새긴 붉은광장… K컬처 인기는 ‘여전’ [전쟁 1000일 러시아는](하)

‘나치 격퇴’ 되새긴 붉은광장… K컬처 인기는 ‘여전’ [전쟁 1000일 러시아는](하)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4-11-20 11:31
수정 2024-11-20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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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사를 뒤바꾼 것으로 평가받는 2차 세계대전 중 소련군 열병식 83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열린 지난 10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붉은광장의 대형 전광판에 현대 러시아군 이미지가 나오고 있다. 2024.11.10 이정수 기자
세계사를 뒤바꾼 것으로 평가받는 2차 세계대전 중 소련군 열병식 83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열린 지난 10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붉은광장의 대형 전광판에 현대 러시아군 이미지가 나오고 있다. 2024.11.10 이정수 기자


체감온도가 0도까지 떨어진 지난 10일(현지시간) 저녁 러시아 모스크바 붉은광장. 장시간 야외공연을 유심히 지켜보던 기자가 기특(?)했는지 시베리아 출신일 듯한 동양계 얼굴의 러시아 중년 여성이 털장갑을 낀 두 손으로 얼어붙은 기자의 손을 가만히 잡고 녹여줬다. 춥지 않냐는 손짓, 호의적인 미소를 띈 채였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1000일을 일주일여 앞둔 이날 모스크바 심장 붉은광장엔 2차 세계대전 당시 소련이 사용한 전차와 대공포 등 무기, 전차와 트랙터 등 차량 수십대가 줄지어 있었다.

이제는 과거의 유물이 된 무기와 차량이 드넓은 광장을 가득 메운 이유는 83년 전 이곳에서 진행됐던, 세계사를 뒤바꾼 열병식을 기념하기 위해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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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크바 붉은광장에 소련 시절 사용된 전차가 전시돼 있다. 2024.11.10 이정수 기자
모스크바 붉은광장에 소련 시절 사용된 전차가 전시돼 있다. 2024.11.10 이정수 기자


1941년 11월 7일 붉은광장에선 볼셰비키혁명 24주년 기념 열병식이 열렸다. 소련을 침공한 독일군이 파죽지세로 모스크바 문턱까지 진격한 위기의 순간에 열린 열병식에서 스탈린은 “나폴레옹의 운명이 어땠는지 잊어선 안 된다”며 독일군 격퇴 의지를 다졌다.

멀리 시베리아와 극동에서도 징집돼 당시 열병식에 참석한 병사들은 행진을 마치고 곧바로 전선에 투입됐다. 소련은 이 열병식을 계기로 전선에서 극적인 반전을 이뤄냈고 6개월 후엔 베를린을 점령하기에 이른다.

러시아가 ‘특별군사작전’이라는 이름으로 우크라이나와 3년째 전쟁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열린 이날 행사는 단순히 2차 대전의 아픔을 기억하는 것으로만 비치기는 힘들어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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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1년 소련군 열병식 83주년 기념행사에서 2차 세계대전 당시 다양한 소련군 복장을 입은 출연자들이 모스크바 붉은광장 무대에 올라 공연을 펼치고 있다. 2024.11.10 이정수 기자
1941년 소련군 열병식 83주년 기념행사에서 2차 세계대전 당시 다양한 소련군 복장을 입은 출연자들이 모스크바 붉은광장 무대에 올라 공연을 펼치고 있다. 2024.11.10 이정수 기자


나흘째 이어진 행사의 마지막날 하이라이트는 오후 6시 30분부터 열린 기념 공연이었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커다란 건물 전체가 노란 조명으로 화려하게 장식된 ‘굼 백화점’ 앞에 마련된 무대에는 여러 가수와 배우가 차례로 올라 러시아 국민에게 애국심을 북돋는 공연을 이어갔다.

무대에 오른 인물 중엔 58세의 배우 미하일 마마예프도 있었다. 그는 직접 쓴 ‘러시아 전사에게 보내는 편지’를 낭독했고, 자작곡 ‘진짜 사나이’와 ‘러시아’ 등을 불렀다.

이날 공연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을 직접 언급하거나 전쟁 발발 후 러시아 극우 민족주의 상징이 된 ‘Z’ 표식이 등장한 것은 아니다. 다만 마마예프의 경우 ‘게오르기예프 리본’을 가슴에 달고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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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에서 3년째 진행 중인 러시아군의 ‘특별군사작전’을 지지하는 배우 미하일 마마예프가 1941년 소련군 열병식 83주년 기념행사 무대에 올라 노래하고 있다. 마마예프는 러시아 애국주의를 상징하는 주황색 바탕에 검은색 줄이 있는 ‘게오르기예프 리본’을 가슴에 달고 나왔다. 2024.11.10 이정수 기자
우크라이나에서 3년째 진행 중인 러시아군의 ‘특별군사작전’을 지지하는 배우 미하일 마마예프가 1941년 소련군 열병식 83주년 기념행사 무대에 올라 노래하고 있다. 마마예프는 러시아 애국주의를 상징하는 주황색 바탕에 검은색 줄이 있는 ‘게오르기예프 리본’을 가슴에 달고 나왔다. 2024.11.10 이정수 기자


주황색 바탕에 검은색 줄 3개가 그려진 이 리본은 1943년 소련이 최종적으로 나치독일을 물리친 것을 기념해 1만여명에게 수여되면서 애국주의 상징으로 굳어졌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현재의 우크라이나 정권을 네오나치로 규정하고 침공을 정당화해온 것을 생각해보면 리본의 의미가 확장 해석될 여지도 있다.

전쟁 이후 푸틴 대통령을 공개적으로 지지해온 마마예프의 경우 ‘Z’ 모자를 쓰고 전장을 방문하는가 하면 “돈바스를 배경으로 한 영화를 찍고 싶다”고 발언한 바 있다. 돈바스는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와 루한시크주 일대를 일컫는 지명으로, 이 지역 일부는 이번 전쟁 전부터 친러 반군이 장악하고 있다.

이밖에도 2차 대전 당시 군복 등을 입은 출연자들이 무대에 올라 80여년 전으로 돌아간 듯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또 당시 나치독일에 맞서 싸우다 희생된 군인·주민들을 추모하는 시간도 여러 차례 이어졌다. 수백명 이상의 시민들이 행사에 함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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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크바 붉은광장 한편에서 화려하게 조명을 밝힌 회전목마를 타기 위해 가족 단위 방문객들이 긴 줄을 서 있다. 2024.11.10 이정수 기자
모스크바 붉은광장 한편에서 화려하게 조명을 밝힌 회전목마를 타기 위해 가족 단위 방문객들이 긴 줄을 서 있다. 2024.11.10 이정수 기자


모스크바 최고 관광지인 붉은광장이지만, 전쟁이 길어지고 서방의 대러 경제제재가 지속된 여파로 외국인을 찾아보기는 힘들었다. 중국인 단체관광객과 개별관광객이 간간이 눈에 띌 뿐이었다.

모스크바 ‘3대 한식당’으로 불리던 곳 중 한 곳은 전쟁 이후 문을 닫았다고 한다. 한국 기업과 주재원들이 대거 러시아를 빠져나가면서 이들을 주 고객으로 하던 한식당은 큰 타격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지인을 상대로 한 K푸드 식당은 한국과 러시아의 관계가 나날이 악화하는 와중에도 K팝·K드라마에 빠진 손님들로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었다.

모스크바에서 동쪽으로 170㎞가량 떨어진 인구 약 34만명의 도시 블라디미르 시내를 걷다가 우연히 ‘치코’라는 한국어 간판을 발견했다. 구글맵의 러시아 버전인 얀덱스맵으로 확인해 보니 1700개 넘는 리뷰에도 무려 별점 5점 만점을 유지하고 있는 음식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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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팝과 한국의 길거리 음식을 콘셉트로 한 러시아 음식점 ‘치코’의 블라디미르 지점 내부 모습. 2024.11.2 이정수 기자
K팝과 한국의 길거리 음식을 콘셉트로 한 러시아 음식점 ‘치코’의 블라디미르 지점 내부 모습. 2024.11.2 이정수 기자


젊은 세대를 본격 겨냥한 감각적인 인테리어의 가게 안에서 에스파 카리나, 스트레이키즈 필릭스 등 K팝 아이돌의 등신대가 우선 눈에 띄었다. ‘꽃보다 물냉면’ 등 재미있는 한글 문구가 가게 곳곳에 걸렸고, 종업원들은 ‘사랑은 중요한 재료이다’라고 쓰인 티셔츠를 입고 있었다.

손님 대부분은 젊은 여성이었다. 꽤 널찍한 가게가 거의 빈자리 없이 가득 차 있었다. 떡볶이 등 한국의 길거리 음식을 주로 파는 이 식당은 메뉴도 ‘이민호 김밥’, ‘블랙핑크’ 등 이름으로 선보이며 한류 소비층을 공략했다.

알고 보니 러시아인 사장이 창업한 ‘치코’는 모스크바에 이미 여러 지점을 뒀고, 지금은 지방 도시로 빠르게 확장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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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크바 남쪽으로 320여㎞ 떨어진 인구 29만명의 도시 오룔 시내에 있는 ‘피부’라는 이름의 한국 화장품 판매점(왼쪽 사진). 오른쪽은 오률주 북부 인구 3만 6000명의 소도시 므첸스크의 한 슈퍼마켓에 한글이 적힌 마스크팩이 진열된 모습. 2024.11.6 이정수 기자
모스크바 남쪽으로 320여㎞ 떨어진 인구 29만명의 도시 오룔 시내에 있는 ‘피부’라는 이름의 한국 화장품 판매점(왼쪽 사진). 오른쪽은 오률주 북부 인구 3만 6000명의 소도시 므첸스크의 한 슈퍼마켓에 한글이 적힌 마스크팩이 진열된 모습. 2024.11.6 이정수 기자


K뷰티의 인기도 여전했다. 모스크바에서 한국 화장품을 발견하는 일이야 놀랍지 않지만, 인구 29만 지방도시 오룔에서도 ‘피부’라는 한국어 간판을 본 건 뜻밖이었다. 사장이 러시아인인 가게에는 세안제품, 기초화장품 등 한국에서 생산된 여러 제품이 진열돼 있었다. 심지어 읍 규모의 소도시 슈퍼마켓에서도 한국어가 쓰인 마스크팩이 보일 정도였다.

거리에서 한국 브랜드 자동차를 만나는 일은 너무도 흔했다. 전쟁 전 러시아에선 현대차·기아가 합계 시장점유율로 1위였다고 하니 당연한 일일 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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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러시아 소도시 수즈달의 한 관광용 마차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 극우 민족주의 상징이 된 ‘Z’ 표식 깃발이 달려 있다. 2024.11.3 이정수 기자
도시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러시아 소도시 수즈달의 한 관광용 마차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 극우 민족주의 상징이 된 ‘Z’ 표식 깃발이 달려 있다. 2024.11.3 이정수 기자


그러나 모스크바 외곽 대규모 자동차 판매장이 각 브랜드별로 도로를 따라 쭉 늘어서 있던 곳에선 1년 전 결국 러시아를 떠난 현대차·기아는 볼 수 없었다. 대신 장안자동차 등 중국 브랜드가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고 있었다.

블라디미르의 호스텔에서 만난 한 러시아 남성은 매일 아침 식사를 한국 초코파이와 홍차 한 잔으로 간단히 해결했다. 1000일 넘게 이어지고 있는 전쟁 여파가 러시아 사람들의 일상 곳곳에 소소하게 스며들어 있던 ‘한국’을 조금씩 지워갈지, 그 빈자리를 ‘중국’이 빠르게 차지하는 건 아닐지 짐작하기 힘든 미래가 궁금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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