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벨평화상 후보 16살 그레타 툰베리 “영국 기후 변화 정책 불합리함 그 이상”

노벨평화상 후보 16살 그레타 툰베리 “영국 기후 변화 정책 불합리함 그 이상”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19-04-24 11:40
업데이트 2019-04-24 1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영국 정치인들과 만난 그레타 툰베리
영국 정치인들과 만난 그레타 툰베리 AP 연합뉴스
16살의 기후변화 운동가 그레타 툰베리가 23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야당 당수 등을 만나 영국의 기후변화 대응에 대해 질책해 눈길을 끌었다.

일간 가디언은 전 세계 1600만명의 학생들의 ‘등교 거부’ 환경운동을 이끈 스웨덴 청소년 환경운동가 툰베리가 이날 제러미 코빈 노동당 대표, 빈스 케이블 자유민주당 대표, 캐럴라인 루카스 녹색다 의원 등을 만난 자리에서 영국의 기후 변화 정책을 비판했다고 전했다. 이날 테리사 메이 총리도 초청됐으나 불참했다.

툰베리는 이날 만남에서 “(기후변화와 관련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무책임한 행동들은 훗날 인류 역사상 가장 큰 실패로 기억될 것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 세대의 세계 지도자들은 기후 변화를 막지 위해 충분히 빠르게 행동하고 있지 않다”면서 “그들은 우리에게 거짓말을 했고 잘못된 희망을 심어줬다. 우리가 바라던 미래가 될 거라고 말했지만 과학을 듣기보단 이전에 했던 그대로의 해결책만을 고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선 영국이 지구온난화 대책의 선봉에 서 있다는 의견에 대해서도 툰베리는 반박했다. “영국은 셰일가스 등 화석연료 개발에 대해 지원할 뿐만 아니라 북해 유전 확대, 공항 확장, 새로운 탄광 허가 등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는 불합리함을 뛰어넘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미지 확대
툰베리의 연설을 경청하는 영국 의원들
툰베리의 연설을 경청하는 영국 의원들 AP 연합뉴스
툰베리는 또 “산업혁명 시점부터 배출된 탄소량을 고려하면 영국은 엄청난 양의 탄소 채무를 갖고 있다”며 역사적으로 영국이 기후 변화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아울러 “지금은 매우 창의적이게도 수입품의 탄소배출량을 더하지 않는 계산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며 에두른 비판도 아끼지 않았다. “사람들이 그저 과학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으면 좋겠다”는 툰베리의 말에 코빈 대표는 “지금까지 무척 잘하고 있다”고 격려했다.

툰베리는 지난해 8월 스웨덴 의회 앞에서 기성세대의 기후변화 대응을 촉구하는 첫 시위를 펼친 이후 매주 금요일마다 학교가 아닌 거리로 나가 ‘미래를 위한 금요일’ 운동을 진행했다. 기후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책을 촉구하는 툰베리는 이후 젊은 세대의 ‘아이콘’으로 떠올랐으며, 툰베리의 움직임은 스웨덴을 넘어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주요국과 호주, 일본 등 전 세계 40여개 나라로 확산하며 학생들의 기후 변화 촉구를 위한 등교 거부 물결로 이어지고 있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툰베리는 기후변화뿐 아니라 해당 질환에 대한 이해의 폭도 넓히고 있다는 평을 받는다. 지난달 14일 노르웨이 의원 세 명의 추천으로 노벨평화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