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성태 딸 등 부정채용’ 이석채 전 KT 회장 피의자 재소환

‘김성태 딸 등 부정채용’ 이석채 전 KT 회장 피의자 재소환

오세진 기자
입력 2019-04-25 15:07
업데이트 2019-04-25 15: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석채 전 KT 회장. 연합뉴스
이석채 전 KT 회장. 연합뉴스
‘KT 채용비리’ 의혹의 정점으로 꼽히는 이석채 전 KT 회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25일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다. 지난달에 이어 두 번째 출석이다.

서울남부지검은 업무방해 혐의를 받고 있는 이석채 전 회장이 이날 오전에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을 불러 2012년 신입사원 공개채용에서 부정 채용 과정에 관여했는지,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등 정치권과 관가로부터 채용 청탁을 받았는지 등을 조사했다.

현재까지 알려진 검찰 수사 결과에 따르면 김성태 의원 딸과 성시철 전 한국공항공사 사장 지인의 자녀, 정영태 전 동반성장위원회 사무총장 자녀 등이 부정한 방식으로 KT에 최종 합격했다.

앞서 이 회장의 최측근인 서유열 전 KT 홈고객부문 사장은 구속기소됐다. 서유열 전 사장은 2012년 KT 신입사원 공개채용에서 2명, 같은 해에 별도로 진행한 KT홈고객부문 채용에서 4명 등 총 6명의 부정채용을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비록 서류전형 합격자 명단에 없었지만 최종 합격한 것으로 파악된 김 의원 딸의 부정채용도 서 전 사장이 지시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검찰은 또 KT의 인사업무를 총괄한 김상효 전 KT 인재경영실장도 구속기소했다. 김 전 실장은 2012년 하반기 공개채용에서 절차를 어기고 김성태 의원 딸을 합격시키는 등 총 5건의 부정채용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중 2건은 서 전 사장의 지시를 받은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