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척항 표류 북한 선원 2명 판문점 통해 송환…2명은 귀순

삼척항 표류 북한 선원 2명 판문점 통해 송환…2명은 귀순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06-18 11:26
업데이트 2019-06-18 1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동하는 북한군
이동하는 북한군 17일 판문점 북측 지역인 판문각에서 북한군이 이동하고 있다. 2019.5.17 연합뉴스
강원도 삼척항 인근에서 지난 15일 표류하다가 구조된 북한 어선 선원 4명 중 2명이 18일 판문점을 통해 북한으로 귀환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우리 측은 오늘 오전 10시에 판문점을 통해 귀환 의사를 밝힌 선원 2명을 북측에 인도했다”고 밝혔다.

귀환한 선원 2명은 30대와 50대 남성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선원 2명은 귀순 의사를 밝혀 북한으로 돌아가지 않고 우리 측에 남았다.

통일부 당국자는 “본인의 자유 의사에 따라 2명은 귀순, 2명은 귀환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고 전했다.

선원 4명이 탄 북한 어선 1척이 동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 표류하다가 지난 15일 오전 6시 50분쯤 삼척항 인근 바다에서 조업 중이던 남쪽 어선에 발견됐다.

군과 해경 등 관계당국 합동신문조는 선박에 탄 선원들을 대상으로 표류 경위 등을 조사해 왔다.

합동심문 과정에서 일부가 귀순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전날 오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한 선박 및 선원 발견 사실과 송환 계획을 북측에 통보했다.

이때 일부만 송환한다는 계획을 북측에도 알린 것으로 보인다.

북측은 당일 오후 늦게 호응해 왔다고 통일부 당국자는 전했다.

선원 중 일부가 귀순한 데 대해 북한이 특별한 반응을 보였는지에 대해 이 당국자는 “오가는 이야기를 일일이 말씀드리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측이 나머지 2명도 송환하라는 요구를 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인도주의 원칙에 따라 처리한다면서 “본인 자유 의사가 제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남북 관계 소강 국면에서 북측이 향후 추가적인 반응을 보일지 주목된다. 경우에 따라 2명 귀순에 대해 반발할 가능성도 있다.

북한은 과거 해상에서 구조된 북한 주민 중 일부가 귀순하면 공개적으로 남측을 비난한 적도 있었지만, 별다른 반응 없이 넘어간 적도 있었다.

지난 2015년 7월 동해 상에서 우리 해경에 구조된 선원 5명 중 3명이 귀순하자 북한은 적십자회 중앙위원회 대변인 성명을 내고 남측이 이들을 ‘강제 억류했다’고 비난하며 전원 송환을 요구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해 6월 구조된 북한 선원 5명 중 1명이 귀순 의사를 밝혀 4명만 돌아갔을 때에는 공개적으로 별다른 반응을 보이진 않았다.

이번에 귀순한 선원들은 하나원 입소 등 일반적으로 탈북민들이 거치는 절차를 밟게 된다.

한편 정부가 이번에 귀환 선원 2명을 판문점을 통해 송환한 것은 판문점 채널이 통상 인도주의 사안에 대한 창구로 사용되는 적십자 채널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아울러 정부는 표류해 온 선박을 선장의 동의 하에 폐기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