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쿄올림픽 취소 내부 결론”…일본 정부 “하나 돼 준비중”(종합)

“도쿄올림픽 취소 내부 결론”…일본 정부 “하나 돼 준비중”(종합)

최선을 기자
입력 2021-01-22 14:46
업데이트 2021-01-22 14: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그리스에서 출발한 ‘2020 도쿄올림픽’ 성화가 20일 일본 미야기현 히가시마쓰시마시 마쓰시마 항공자위대 기지에 도착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그리스에서 출발한 ‘2020 도쿄올림픽’ 성화가 20일 일본 미야기현 히가시마쓰시마시 마쓰시마 항공자위대 기지에 도착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영국 일간지 “2032년 재유치 목표로”
일본 정부 “그런 사실 없다” 보도 부인
대회 조직위원회도 “올여름 개최 주력”
최근 일본서 코로나19 다시 확산 중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여파로 오는 7월 예정된 도쿄올림픽을 취소키로 내부 방침을 정했다는 보도를 일제히 부인했다.

사카이 마나부 일본 관방부장관은 22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가 도쿄올림픽 취소가 불가피한 것으로 내부 결론을 내렸다는 영국 매체 보도에 관해 “그런 사실이 없다고 확실히 부정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올림픽 개최에 관해 외국에서 의문이 커지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대회 성공을 위해 지금 일본 정부가 하나가 돼 준비를 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올해 올림픽을 취소하는 대신 2032년 올림픽 개최를 노린다는 보도 내용도 부인했다.

앞서 영국 일간지 더 타임스는 21일(현지시간) 익명의 일본 여당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 정부가 도쿄올림픽을 취소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부적으로 내리고 2032년 대회 개최(재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올림픽을 개최하지 못할 것이라는 공감대가 있다면서 정부가 다음에 올림픽을 개최하는 가능성을 열어두고서 올해 대회의 취소를 발표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은 지난해 초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하자 올림픽 개최를 넉 달 앞두고 개최를 1년 연기했다.

최근 일본에서 코로나19가 다시 확산하면서 올림픽을 다시 연기하거나 관중 없이 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대회 조직위원회도 “일본 정부, 도쿄도, 조직위,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등 모든 관계기관이 올여름 대회 개최에 주력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하시모토 세이코 올림픽담당상(장관)은 이날 각의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대회 준비를 확실하게 추진해 나가고 싶다. 올여름 개최를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하시모토 담당상은 더 타임스 보도에 대해선 “그런 보도가 있었는지 몰랐다”고 언급하는 데 그쳤다.
이미지 확대
마스크를 쓴 일본의 한 직장인이 18일 2020 도쿄올림픽 엠블럼이 그려진 간판 옆을 지나가고 있다. 2020.3.18 EPA 연합뉴스
마스크를 쓴 일본의 한 직장인이 18일 2020 도쿄올림픽 엠블럼이 그려진 간판 옆을 지나가고 있다. 2020.3.18 EPA 연합뉴스
IOC 위원장 “도쿄올림픽 예정대로 열릴 것”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앞서 일본 교도통신과 인터뷰에서 올여름 도쿄올림픽이 예정대로 열릴 것이며 대안은 없다고 말했다.

바흐 위원장은 전날 교도통신과 단독 화상 인터뷰에서 “현시점에서 도쿄올림픽이 오는 7월 23일 도쿄의 경기장들에서 개막하지 않을 것이라고 여길 이유가 없다”며 “이는 ‘플랜 B’가 없는 이유이자 우리가 올림픽 경기들을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치르는 데 전념하는 이유”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IOC는 유연해야 하며 올림픽에 관여하는 사람들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희생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는 관중 수를 줄일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라고 교도통신은 설명했다.

바흐 위원장은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도 계획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교도통신이 지난 9~10일 실시한 전국 전화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도쿄올림픽에 대해 응답자의 35.3%는 “중지(취소)해야 한다”, 44.8%는 “재연기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미지 확대
일본 도쿄에서 마스크를 쓴 남성이 12일 2020년 도쿄올림픽 광고가 나오는 전광판 앞을 지나고 있다. 2020.11.12  EPA 연합뉴스
일본 도쿄에서 마스크를 쓴 남성이 12일 2020년 도쿄올림픽 광고가 나오는 전광판 앞을 지나고 있다. 2020.11.12
EPA 연합뉴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