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한 예능 몰래 보던 北대령, 공개 처형당했다”

“남한 예능 몰래 보던 北대령, 공개 처형당했다”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3-04 17:51
업데이트 2021-03-04 17: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4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열고 군 간부 인사를 단행했다. 신임 해군사령관에 김성길, 항공 및 반항공군사령관(공군사령관)에 김충일이 임명됐다. 2021.2.25  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4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열고 군 간부 인사를 단행했다. 신임 해군사령관에 김성길, 항공 및 반항공군사령관(공군사령관)에 김충일이 임명됐다. 2021.2.25
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남한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을 몰래 보관하고 시청했다는 이유로 북한군 장교가 공개 처형당했다는 소식이 4일 전해졌다.

최근 데일리NK는 북한군 내부 소식통을 토대로, 지난 22일 북한군 3군단 훈련장 사격장에서 3군단 후방부장인 김 모 대좌가 군단 지휘부 장교와 핵심 군인들이 모인 가운데 공개 총살당했다고 보도했다.

북한군 대좌는 남한의 대령급에 해당하는 계급이다.

데일리NK는 이달 초 진행된 군 연합지휘부 주도 검열에서, 김 대좌 집에서 남한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이 담긴 메모리가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열을 담당한 군인들은 그 자리에서 김 대좌를 체포했고, 김 대좌는 조사과정에서 모든 혐의를 시인했다.

적발된 지 일주일이 채 지나기도 전에 총살을 당한 것이다. 총살당한 김 대좌의 아내와 두 아들은 정치범수용소로 호송됐고, 집과 재산은 모두 몰수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북한은 지난해 말 외부 문화 유입 차단을 골자로 하는 ‘반동사상문화배격법’을 제정했다. 김 대좌는 이 법에 따라 처벌받은 첫 인민군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은 지난 16일 국회 정보위 보고에서 북한이 ‘반동사상문화배격법’을 통해 남한 영상물 유입, 유포 시 최대 사형, 시청 시 최대 15년 교화형으로 처벌을 높였다고 밝힌 바 있다.

김 대좌가 남한 영상물을 다른 주민들에게 유포했는지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북한 당국은 그를 반당혁명분자로 낙인찍고 사형 결정을 내렸다.
이미지 확대
북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회의 주재하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회의 주재하는 김정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4일 평양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열고 군 내 규율 확립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조선중앙TV가 25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이 담배를 손에 쥔 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2.25 조선중앙TV, 연합뉴스
앞서 지난해 공개된 ‘북한인권백서 2020’에 따르면 북한에서는 여전히 주민들의 생명권이 제대로 보장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백서에 실린 한 탈북민 증언에 따르면 2014년 함경북도 청진시 광장에서 한국 드라마 유포 및 마약을 밀매 죄목으로 1명이 공개 총살됐다. 또 2014년 양강도 혜산시 연봉동에서 남성 2명이 각각 한국영화 유포와 성매매 장소 제공을 이유로 총살된 것을 목격했다는 증언도 실렸다.

백서는 “최근 몇 년 간 마약 거래행위와 한국 녹화물 시청·유포 행위에 대한 사형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며 “마약이 북한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고 주민들이 한국 녹화물을 시청·유포하는 사례가 늘어나 북한 당국이 단속과 처벌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평가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