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신도시 곳곳 ‘용버들 신공’ 전수됐나

[단독] 신도시 곳곳 ‘용버들 신공’ 전수됐나

이명선, 신동원 기자
입력 2021-03-08 20:52
업데이트 2021-03-09 1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LH직원 투기 의혹 광명시흥 일대 빼곡

이미지 확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이 사들인 경기 시흥시 과림동 178-6과 7뿐 아니라 경계선 없이 붙어 있는 178-4와 5에도 용버들 묘목이 빽빽이 심어져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이 사들인 경기 시흥시 과림동 178-6과 7뿐 아니라 경계선 없이 붙어 있는 178-4와 5에도 용버들 묘목이 빽빽이 심어져 있다.
“LH 직원들이 투기한 땅뿐 아니라 신도시 예정지 곳곳에 용버들이 가득해요. 다 LH 직원 소유의 땅일 가능성이 큽니다.”

8일 광명시흥 신도시 부동산 등에 따르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경기 시흥시 과림동뿐 아니라 인근 무지내동 일대도 곳곳에 녹색줄기의 ‘용버들’의 묘목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빽빽이 심어져 있다. 한눈으로 봐도 거액의 토지보상을 노린 묘목으로 보인다.

시흥시 과림동의 178-6, 178-7은 LH의 임직원들이 사들인 땅이다. 바로 옆인 178-4, 178-5는 소유주가 누구인지는 불분명하지만 LH 직원과 관련된 친인척이나 지인일 가능성이 크다. 이들 땅은 등기부상 4개 필지로 나뉘어 있지만, 현장에 가 보면 한 필지처럼 구획선이나 경계가 없기 때문이다. 또 이들 4개 필지의 1만 900여㎡(약 3300여평)에 구분 없이 ‘용버들 묘목’이 잔뜩 심어져 있다.

또 인근인 무지내동 경기자동차과학고 주변의 땅에서도 용버들 묘목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광명시흥 신도시 곳곳에 ‘용버들’ 신공이 퍼져 있다는 의미는 LH의 관련자들의 투기가 광범위하다는 의미일 수 있다. 신도시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일반인들은 용버들이 1년에 1m 넘게 자라 보상시점인 3년 후엔 3m 이상 훌쩍 크기 때문에 보상 비용을 엄청나게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면서 “동네주민들은 주로 고구마나 감자·마늘·고추 등을 심는데, 용버들을 심었다는 것은 LH 직원이나 관계자일 가능성이 아주 크다”고 주장했다. 광명시흥특별구역 내 한 감정평가사는 “신도시 발표 전 미리 항공위성 촬영을 해 놓기 때문에 보상용으로 심은 나무들은 전부 잡아낼 수 있다”면서 “이번 LH 투기 사건을 계기로 신도시 예정의 투기뿐 아니라 보상을 노린 꼼수를 뿌리 뽑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2021-03-09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