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신형 SLBM·잠수함 15일 선보이나

北 신형 SLBM·잠수함 15일 선보이나

박기석 기자
박기석,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4-11 23:12
업데이트 2021-04-12 0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38노스, 위성사진 분석

신포조선소 바지선 잇단 특이활동 포착
SLBM 시험 미사일 발사관 제거 가능성
새로운 잠수함 진수 준비 목적일 수도
합참 “北 주시, 설명할 추가 활동은 없어”
이미지 확대
10일 북한 함경남도 신포조선소를 촬영한 민간 위성사진에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용 바지선의 미사일 발사관이 제거된 정황이 포착된 모습. 미국 북한전문매체 38노스는 발사관을 정비하거나 신형 발사관으로 교체하려는 작업일 수 있으며, 북한이 신형 잠수함 진수 준비나 SLBM 발사 초기 준비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38노스 홈페이지 캡처
10일 북한 함경남도 신포조선소를 촬영한 민간 위성사진에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용 바지선의 미사일 발사관이 제거된 정황이 포착된 모습. 미국 북한전문매체 38노스는 발사관을 정비하거나 신형 발사관으로 교체하려는 작업일 수 있으며, 북한이 신형 잠수함 진수 준비나 SLBM 발사 초기 준비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38노스 홈페이지 캡처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과 잠수함 개발 시설인 함경남도 신포조선소에서 특이 활동이 잇따라 포착됐다. 북한이 15일 김일성 주석 생일인 태양절을 계기로 SLBM 발사용 잠수함을 진수하거나 신형 SLBM을 시험 발사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미국 북한전문매체 38노스는 10일(현지시간) 촬영된 민간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SLBM 시험용 바지선의 미사일 발사관이 제거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매체는 기존 발사관을 정비하거나 더 큰 SLBM을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발사관 또는 발사 프레임으로 교체하려는 목적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38노스는 지난달 24일과 지난 6일 신포조선소에서 부유식 드라이독(선박 건조 및 수리 시설)과 바지선이 건조시설 옆으로 이동한 게 포착됐다고 밝혔다.

북한은 기존 로미오급 잠수함 개량과 신형 잠수함 건조를 병행하고 있다고 정경두 당시 국방부 장관이 지난해 8월 국회에서 밝힌 바 있다. 북한이 2016년 SLBM 북극성 1형을 시험 발사한 고래급(신포급) 잠수함에는 SLBM 1발만 탑재 가능하다. 북한은 2019년 10월 북극성 3형을 시험 발사했으나 잠수함을 이용하진 않았다. 이에 북한이 신형 SLBM을 여러 발 탑재할 수 있는 잠수함을 개발하고 있다는 관측이 제기돼 왔다.

북한은 2019년 7월 새로운 잠수함을 공개했는데, 로미오급 잠수함을 개조해 여러 발의 SLBM을 탑재할 수 있게 한 개량형으로 군 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북한이 개량형 일부를 공개하고 2년이 흐른 만큼 개량형의 진수가 임박했을 가능성이 있다. 다만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현재로선 설명할 만한 추가적 활동은 없다”고 밝혔다.

북한이 태양절 전후 SLBM 시험 발사나 잠수함 진수식을 통해 대외적으로는 대북정책 검토의 마무리 단계인 미국을 압박하고 대내적으로는 주민을 결집하려 할 가능성도 있다. 박원곤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는 “북한은 8차 당대회에서 국방력 강화를 천명하면서 명분을 만들었고 최근 리병철(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 김여정(당 선전선동부 부부장) 담화를 보더라도 자기네 길을 가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면서 “주민들에게 뭔가를 보여 줘야 한다는 목적도 있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 도발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내다봤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21-04-12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