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힐링 산책 한 걸음, 마을 여행 한 걸음/유동균 서울 마포구청장

[자치광장] 힐링 산책 한 걸음, 마을 여행 한 걸음/유동균 서울 마포구청장

입력 2021-04-11 21:14
업데이트 2021-04-12 0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유동균 서울 마포구청장
유동균 서울 마포구청장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히면서 생활권 내에서 여행을 즐기 수 있는 ‘로컬관광’과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비대면 관광’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접촉을 최소화하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편히 즐길 수 있는 ‘걷기 여행’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지난 3월 발표한 ‘2020 걷기여행 실태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걷기 여행에 대해 ‘관심이 커졌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은 43.3%를 기록했다. 또한 코로나19 시대 선호하는 야외 관광지로는 ‘걷기 여행길’을 꼽은 응답자가 50.4%로 가장 많았다.

이런 흐름에 발맞춰 지난해 마포구에서는 서울 도심에서도 여행지를 찾은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마포 걷고 싶은 길 10선’을 선정해서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를 피해 안전하게 떠나는 걷기 여행길을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에 지친 주민에게 내 고장의 숨은 매력과 사색을 통한 힐링의 시간을 선물하고, 관광객에게는 마포의 다채로운 관광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취지였다.

홍대, 하늘공원, 경의선 숲길 등 마포의 관광명소를 비롯해 소소해서 주민들조차 잘 알지 못했던 지역의 숨겨진 자원을 주제별로 묶어 10개 노선으로 담았다.

버려진 철길에서 도심을 가로지르는 문화 산책로로 거듭난 ‘경의선 숲길’, 도시의 변화상과 영화 ‘기생충’ 촬영지를 볼 수 있는 ‘아현동 고갯길’, 번성했던 마포나루의 흔적을 느끼며 먹을거리도 즐길 수 있는 ‘마포나루길’ 등이 대표적이다.

‘마포 걷고 싶은 길’은 낮은 산과 구릉지가 끼어 있어 걷는 재미가 있고 주변의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거리와 함께 지역의 이야기가 녹아 있어 특별하다.

무엇보다 완성형이 아니라 주민, 여행 전문가, 관광객 등 이용자와의 소통을 기반으로 탄생했고 지금도 다듬고 발전시켜 가는 과정 속에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그동안 무심코 지나치느라 볼 수 없었던 동네의 살아 숨 쉬는 매력을 느껴보고 싶다면 봄빛 완연한 4월 ‘마포 걷고 싶은 길’로 산책 한 걸음, 마을 여행 한 걸음 떠나 보는 것은 어떨까. 지쳤던 몸과 마음에 생기가 돌며 치유되는 경험은 덤이다.
2021-04-12 2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