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유명 유튜버 부부 태국, 한국 아기 입양 포기에 뭇매

미국 유명 유튜버 부부 태국, 한국 아기 입양 포기에 뭇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5-14 19:52
업데이트 2021-05-14 2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녀를 문 애완견 안락사시키자 태국, 한국 아기 입양 포기했던 사실도 뒤늦게 비판받아

니키 필리피(왼쪽)와 그의 남편. 유튜브 캡처
니키 필리피(왼쪽)와 그의 남편. 유튜브 캡처
구독자 127만명을 보유한 유명 유튜버 부부가 태국과 한국 아기를 입양하겠다고 했다가 취소한 사실이 뒤늦게 역풍을 맞고 있다.

니키 필리피와 댄 필리피는 2018년 유튜브 영상을 통해 ‘태국에서 입양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약 26분여의 영상을 통해 필리피 부부는 소셜 미디어에 아기의 사진과 영상을 일년 동안 공개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어 더 이상 입양을 진행하지 않게 됐다고 말했다. 입양 절차에 태국 정부가 관여하는 것이 불편하다고 덧붙였다.

태국 정부의 이와 같은 규제를 몰랐다고 밝힌 필리피 부부는 입양 알선 기관으로부터 한국 아기의 입양을 추천받고, 대신 홀트 아동복지회를 통해 한국 아기의 입양을 모색한다.

입양에 앞서 두 번의 한국여행을 가야하고, 그때마다 수천달러의 비용이 들며, 부부의 정신건강을 입증하는 문서를 포함한 포함한 온갖 종류의 서류 작업이 필요하다고 부부는 늘어놓았다.

필리피 부부의 유튜브 내용은 주로 무엇을 먹고, 머리손질을 어떻게 하며, 아기를 어떻게 키우는지 등 이들 부부의 일상생활을 담고 있다. 따라서 입양 아기도 자연스럽게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을 통해 노출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니키 필리피가 안락사시킨다며 올린 애완견의 사진. 출처:유튜브
니키 필리피가 안락사시킨다며 올린 애완견의 사진. 출처:유튜브
이어 필리피 부부는 한국 아기도 홀트 아동복지회의 조심스러운 입장때문에 포기하기로 했다고 다른 유튜브 영상을 통해 2년 전 알렸다.

한 네티즌은 트위터를 통해 “니키 필리피와 그의 남편은 태국 정부가 아기의 사진과 동영상을 인터넷에 올리지 못하게 하자 입양을 하지 않기로 했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필리피 부부가 입양 아기의 동영상으로 유튜브 수익을 도모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태국, 한국 등 아시아 아기의 입양을 진행했다가 포기한 필리피 부부의 유튜브 영상이 다시 집중포화를 맞게 된 것은 지난 4일 부부가 10년 동안 키운 불테리어종의 건강한 애완견을 안락사시킨다고 공개했기 때문이다. 개는 부부의 아들을 무는 사고를 저질렀다.

부부는 애완견에게 새로운 가정을 마련해주기 위해 노력했지만, 개의 나이가 다시 입양되기에 너무 많다는 조언을 들었다고 부연했다.

애완견의 안락사에 네티즌들은 “불쌍한 개는 죽을 이유가 없다”며 개의 사진을 올리면서 죽음을 안타까워한 필리피 부부의 행동이 당황스럽다고 분개했다. 필리피 부부는 인스타그램의 계정을 비공개로 전환하고, 유튜브의 댓글을 차단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