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야권 대선주자 ‘풍년’…어느새 9명으로 늘어나

야권 대선주자 ‘풍년’…어느새 9명으로 늘어나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6-20 09:01
업데이트 2021-06-20 09: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전 검찰총장 지지율 1위, 최재형 감사원장과 김동연 전 부총리도 가세

이미지 확대
답변하는 최재형 감사원장
답변하는 최재형 감사원장 최재형 감사원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1.6.18 연합뉴스
야권의 대권주자가 당안팎을 모두 포함해 9명으로 불어났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지지율 독주 체제에 이어 최재형 감사원장과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까지 가시권에 들며 야권 대선주자는 어느새 두 자릿수에 가까워졌다.

제1야당인 국민의힘에서는 유승민 전 의원·원희룡 제주도지사·하태경 의원이 전면에서 활동하고 있다.

황교안 전 대표가 최근 저서를 출간하며 활동 개시를 준비 중이고, 지도부 교체 이후 복당 가능성이 높아진 홍준표 의원도 있다.

당 밖에서는 윤 전 총장·최 원장·김 전 부총리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여기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까지 포함하면 야권 주자는 9명이 된다.

특히 당 밖 주자인 ‘윤석열·최재형·김동연’은 아직 정치참여나 대권도전을 명확하게 선언한 상태가 아니다.
이미지 확대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윤 전 총장은 대변인을 통해 메시지를 내면서 사실상 정치 행보에 접어들었지만 최 원장과 김 전 부총리는 아직까지 선을 긋고 있기 때문이다.

최 원장은 지난 1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언론이나 정치권에 많은 소문과 억측이 있다”며 “제 생각을 정리해 조만간 (말하겠다)”고 했다. 현직 감사원장이 직무를 마치자마자 선거에 나오는 것이 정치적 중립상 문제가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는 “그 부분엔 다양한 판단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여지를 열어뒀다.

김 전 부총리는 사단법인 ‘유쾌한반란’을 세우고 공익활동을 하고 있다. 그는 지난달 21일 여의도에서 열린 청년 소통 관련 행사에서 정치 참여 여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지금 그런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20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성당에서 노숙인을 상대로 한 무료급식봉사에 나설 예정이다. 유쾌한반란 측은 “정치적 의도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강조했지만 김 전 부총리의 정치 선언에 관심이 쏠리는 만큼 많은 취재진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최근 “불과 1년 전까지만 해도 국민의힘에 대권주자가 없다는 말이 나왔는데 이제는 ‘풍년’이라는 말이 어색하지 않게 됐다”고 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