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죽어도 좋지만 옮기고 싶진 않은데”…日 백신 ‘접종권’에 노숙인 소외

“죽어도 좋지만 옮기고 싶진 않은데”…日 백신 ‘접종권’에 노숙인 소외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6-20 13:36
업데이트 2021-06-20 13: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을 막기 위해 마스크를 쓴 일본인들이 도쿄 거리를 걷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을 막기 위해 마스크를 쓴 일본인들이 도쿄 거리를 걷고 있다. 연합뉴스

7월 23일 도쿄올림픽 개최 전까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어느 정도 완료하겠다는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의 계획이 ‘접종권’으로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백신 예약 시 필요한 접종권이 각 지자체에서 우편배달로 배포되는 데다 일정한 주거지가 없는 노숙인들에게는 그림의 떡이나 다름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20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집 없이 거리나 인터넷카페에서 사는 노숙인들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어떻게 진행할지 문제가 되고 있다. 일본 비영리단체(NPO) ‘세계의 의료단’이 지난달 말 도쿄 도시마구에서 무료 급식을 받는 노숙인 3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코로나19 백신 접종 희망자는 전체의 약 60%에 달했다. 설문에 참여한 노숙인의 절반가량은 60~80대 고령자였다.

하지만 접종을 희망하는 노숙인 30%(약 50명)는 접종권을 받을 수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한편 백신 접종을 희망하지 않는 40%의 노숙인은 “부작용이 무섭다”, “(실업 중이라) 그럴 상황이 아니다”라고 접종을 꺼리는 이유를 밝혔다. 특히 일본 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무료이지만 노숙인들 가운데는 자기 부담으로 백신 접종을 해야 한다고 잘못 알고 있어 백신에 대한 최소한의 정보조차 노숙인들에게 제대로 제공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노숙인들은 사회에서 소외된 것만이 아니라 최소한의 건강을 지키는 일에서조차 외면받고 있는 상황이었다.

한 70대 노숙인은 “코로나19로 죽어도 상관없지만 남에게 옮기고 싶지 않아 백신을 맞아야 한다”며 “하지만 주소가 없어 접종권을 못받고 있다”고 말했다.

후생노동성은 노숙인의 이런 상황을 고려해 지난 4월 전국 각 지자체가 노숙인에게도 접종권을 제공하고 백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촉구했다. 하지만 지자체들이 고령자 대상 백신 접종을 진행조차도 허덕이고 있어 노숙인 문제는 신경 쓸 여유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코로나19 백신에서 노숙인이 제외되고 있는 문제는 일본만이 아닌 한국에서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시민단체 홈리스행동은 지난달 노숙인 101명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71명(70.3%)이 백신을 접종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접종을 받았다는 응답률은 29.7%에 불과했다. 백신을 어떻게 접종받아야 하는지 정보 등이 부족하고 접종 후 이상 반응 등에 대한 관리가 어려울 것 같아 백신 접종을 꺼린 것으로 나타났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