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선후보 먼저 정했다가 흥행참패” “당헌 뒤집었다가 선거참패”

“보선후보 먼저 정했다가 흥행참패” “당헌 뒤집었다가 선거참패”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1-06-22 00:26
업데이트 2021-06-22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 與의총서 경선연기 격돌

이미지 확대
‘플랜B’ 급부상 최재형, 이달 사퇴 뒤 출마설
‘플랜B’ 급부상 최재형, 이달 사퇴 뒤 출마설 야권 대권주자로 언급되는 최재형 감사원장이 21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감사원으로 출근하고 있다. 최 원장은 지난 18일 대선 출마 여부를 묻는 질문에 “조만간 생각을 정리해서 밝히겠다”고 말한 바 있다. 지난 주말 최 원장이 지인과 논의를 거쳐 이달 사퇴 뒤 출마선언을 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을 반으로 쪼갠 대선후보 경선 연기론을 두고 22일 의원총회에서 치열한 찬반 논쟁이 펼쳐진다. 경선 연기에 반대하는 이재명계와 오는 11월로 최종 후보 선출을 늦춰야 한다는 이낙연·정세균계 의원들의 첫 공개 승부다.

여권 차기 주자 9명 중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광재·김두관 의원, 양승조 충남지사, 최문순 강원지사 등 6명이 연기를 요구하고 있다. 경선 연기파는 국민의힘과 후보 선출 시기를 맞춰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현행 당헌·당규를 따르면 대선 180일 전인 9월 최종 후보를 선출해야 하는데, 제1야당 국민의힘은 연말에 후보를 선출해 시차가 발생한다. 정 전 총리는 21일 “선거는 상대와 보조를 맞춰야 하는 것”이라며 연기를 주장했다. 이낙연계의 전혜숙 최고위원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4·7 서울시장 보궐 때도 우리가 후보를 먼저 선출하고, 저쪽 단일화에 모든 관심을 뺏겼다. 똑같은 잘못을 반복하면 안 된다”고 했다. 한 중진 의원은 “2006년 강금실 후보를 공천한 서울시장 선거처럼 우리 후보를 먼저 뽑아 놓고 맞춤형 공천에 당한 트라우마가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속도가 붙으면서 전 국민 집단면역 달성 후 경선을 치르자는 주장도 힘을 받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이재명 경기지사의 달라진 처지도 공격 포인트다. 최 지사는 이 지사의 2016년 페이스북 글을 공유하고 “이 지사님의 5년 전 말씀처럼 경선 과정은 역동적이어야 한다”며 대승적 양보를 촉구했다.

반면 이 지사,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박용진 의원 등 3인은 원칙대로 경선을 치러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지사 측은 당헌·당규에 따라 당무위원회가 경선 날짜를 바꿀 ‘상당한 사유’가 없고, 모든 후보가 동의하지 않으면 현행 유지만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또 지난 4·7 보궐선거에서 무공천 당헌을 뒤집고 참패했다는 점도 주요 근거다.

이재명계 민형배 의원은 “경선 연기, 원칙의 훼손은 공멸의 길로 치달을 위험이 크다”고 했다. 민주당 최연소 의원인 전용기 의원은 “지난 4월에 했던 반성과 성찰의 정신 그대로 재보선처럼 원칙을 바꿔서는 안 된다”며 “무분별한 원칙 수정으로 구태정치로 흘러드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찬반 여론전이 거센 가운데 송영길 대표는 이날 “의총은 경선 연기 문제를 결정할 수 있는 단위는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경선 연기파들은 당무위 소집도 요구하고 있다. 당무위는 지도부와 국회 상임위원장, 시도당 위원장, 시도지사 등 100명 이하 위원으로 구성된 의사결정기구로 경선 연기파가 수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당무위 의장인 송 대표는 소집 요구에 “당무위에 부칠 사안이냐 아니냐는 대표와 지도부가 판단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21-06-22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