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학도 2학기 대면강의 확대 시동… ‘비대면파’ 심리장벽 허물기 관건

대학도 2학기 대면강의 확대 시동… ‘비대면파’ 심리장벽 허물기 관건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06-21 21:24
업데이트 2021-06-22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육부 24일 대면활동 확대안 발표

인원 분산 등 사실상 전면 대면수업
학생들 통학·거주 등 불편 호소 우려
완화된 성적 기준 연장하는 등 고심

교육부가 초·중·고등학교의 전면 등교를 추진하는 데 이어 대학도 2학기에 대면 강의를 확대하는 방안을 발표한다.

교육부는 오는 24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및 한국전문대학협의회와 공동으로 ‘대학의 대면활동 확대 방안’을 발표한다고 21일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2학기부터 대학도 대면수업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대학들과 협의중”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학생들 사이에서는 전공 이론 강의는 비대면이 좋다는 의견도 있어 비대면·대면 강의를 어떻게 잘 운영할 것인지 의논 중”이라면서 “대면강의가 필요한 수업은 어떤 방역 지원이 필요한지 학교 현장과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학들은 오는 2학기 대면강의 확대를 예고하고 있다. 서울대는 강의 수강 인원을 100명 미만으로 제한하고 초과하면 인원을 분산해 사실상 전면 대면 강의를 할 계획이다. 연세대는 수강정원 50명 이내의 과목에 대해 수강 정원의 2배를 수용할 수 있는 강의실을 배정하면 주 1회 대면수업을 하도록 했다. 30명 이하 이론 강의 등만 제학적으로 대면 강의를 진행 중인 동국대는 10월 중순부터 대면강의 기준을 50명 이하로 완화한다.

문제는 대학생들이 대면강의 재개를 반기는 분위기가 크지 않다는 것이다. 최근 서울대와 연세대 총학생회가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2학기 강의방식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각각 60%와 70%가 ‘전면 비대면수업’을 원했다. 비대면 강의가 통학의 부담이 없고 취업 준비를 할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데다 ‘학점 인플레’의 혜택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학들도 대면강의 재개에 대한 학생들의 부담을 줄일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상당수의 대학이 코로나19 상황에서 적용해왔던 완화된 성적 기준을 2학기에도 연장하기로 했다.

서울의 한 사립대 관계자는 “2학기에 대면강의를 큰 폭으로 확대했다가 학생들이 통학이나 거주 등의 문제로 불편을 호소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면서 “학생들의 소속감과 공동체 의식을 높여줄 프로그램들을 고심 중”이라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1-06-22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