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맘카페’ 의지하는 우울한 초보 산모들

‘맘카페’ 의지하는 우울한 초보 산모들

심현희 기자
입력 2021-07-19 20:52
업데이트 2021-07-20 06: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에 외출 못 해… 맘카페서 소통
‘카더라’식 정보 많아 무조건 신뢰 안 돼

이미지 확대
산후우울증을 앓는 산모 10명 중 7명은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면서도 편견과 정보 부족, 경제 부담 등 때문에 정신과나 심리상담센터를 찾지 않은 것으로 조사돼 정부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사진은 소설에 이어 2019년 개봉한 영화 ‘82년생 김지영’에서 주인공 지영(정유미 분)이 산후우울증으로 고통받는 모습. 서울신문 DB
산후우울증을 앓는 산모 10명 중 7명은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면서도 편견과 정보 부족, 경제 부담 등 때문에 정신과나 심리상담센터를 찾지 않은 것으로 조사돼 정부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사진은 소설에 이어 2019년 개봉한 영화 ‘82년생 김지영’에서 주인공 지영(정유미 분)이 산후우울증으로 고통받는 모습.
서울신문 DB
출산 후 우울감을 겪은 산모들은 병원 등 전문기관보다 인터넷 ‘맘카페’를 더 의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산후우울증이 개인적인 문제로 치부되고, 이와 관련한 사회 시스템이 전무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에 전문가들은 ‘카더라’식의 정보’가 난무하는 맘카페의 정보를 무조건 신뢰해선 안 된다고 지적한다.

19일 서울신문 설문조사 결과 최근 5년간 출산한 산모 중 우울감을 겪은 275명의 8%(23명)가 ‘맘카페’가 가장 도움이 됐다고 응답했다. 이는 전문기관인 심리상담센터 및 정신과가 도움이 됐다는 응답(4.9%·14명)보다 높았다. 우울감을 느꼈을 때 ‘친구, 맘카페 등을 통해 상담했다’는 응답은 35.2%, 이런 방법이 우울감 극복에 실제 도움이 됐다는 응답은 28.2%로 집계됐다. 육아와 임신 관련 정보를 주로 다루는 인터넷 맘카페는 산후우울증, 육아 스트레스 등을 겪는 여성들의 유일한 의지처다. 많은 엄마들이 코로나19 등으로 친구를 만날 여유도 없어 맘카페를 통해 소통하면서 위로를 받는다.

하지만 맘카페에 범람하는 일부 불확실한 정보에 의존하면 상황을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다. 서울 지자체의 한 보건소에서 근무하는 A간호사는 “보통 아기의 발달 상태를 체크하기 위해 포털사이트에 검색하거나 맘카페를 뒤지는데 여기서 얻는 정보는 정확하지 않은 것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런 정보를 많이 접한 초보 엄마들은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받고, 이것이 우울증을 더 악화시키는 경우도 많다”면서 “옆집 아이, 조리원 동기, 맘카페 등 말고 병원이나 보건소, 정신 상담소 등 전문기관에서 우리 아이에게 맞는 조언을 받아야 한다”고 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21-07-20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