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번 돈 이렇게 쓴다”…회장님들의 국가대표 향한 ‘통큰 지원’

“번 돈 이렇게 쓴다”…회장님들의 국가대표 향한 ‘통큰 지원’

한재희 기자
입력 2021-07-24 10:00
업데이트 2021-07-24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쿄올림픽 국가대표 지원 나선 ‘회장님’들

이미지 확대
대한양궁협회장을 맡고 있는 정의선(오른쪽)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여자 단체전에서 금메달을 따낸 장혜진 선수와 악수를 하고 있다. 대한양궁협회 제공
대한양궁협회장을 맡고 있는 정의선(오른쪽)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여자 단체전에서 금메달을 따낸 장혜진 선수와 악수를 하고 있다.
대한양궁협회 제공
재계 ‘회장님’들이 도쿄올림픽에 출전한 선수들을 격려하기 위해 ‘통큰 포상금’을 약속하고 나섰다. 코로나19 및 무더위와 씨름하는 데다가 원정응원마저 없어 힘이 빠질 수 있는 국가대표팀의 사기를 북돋고자 직접 등장한 것이다. 대회가 열리는 도쿄를 방문해 곁에서 직접 응원에 나서는 ‘회장님’이 있는가 하면 연맹 포상금만큼 사비로 추가 포상금을 주는 ‘묻고 더블로 가‘ 유형의 통큰 지원도 나왔다. ‘국정농단 사태’를 계기로 기업들인들의 스포츠 분야 지원에 ‘색안경’을 끼는 시선도 있지만 이번에 지원 사격에 나선 ‘회장님’들의 상당수는 외부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이전부터 뚝심있게 지원을 이어온 이들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이날 도쿄 유메노시마공원 양궁장에서 열리는 양궁 혼성 단체전을 찾는다. 한국 선수단의 이번 올리픽 첫 금메달 낭보가 예상되는 경기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대한양궁협회장 자격으로 방문하는 것이다.
이미지 확대
[서울포토]양궁 경기장의 정의선 부부
[서울포토]양궁 경기장의 정의선 부부 11일 오후(현지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마라카낭 삼보드로무 양궁장에서 열린 2016 리우올림픽 양궁 여자 개인전 결승전을 찾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 부부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정의선 회장은 아버지 때부터 시작된 양궁협회와의 인연을 계승해 2005년부터 16년째 대한양궁협회 회장을 맡았다. 정몽구 현대차 명예회장은 1985년 대한양궁협회장에 취임해 양궁 발전에 공헌한 바 있다.

한국 양궁 선수들이 오랫동안 전 세계 정상권의 기량을 유지하는 것은 개인의 노력도 있지만 현대차의 전폭적인 지원도 한몫했다는 분석이 많다. 2016년 리우올림픽 때에도 최상의 경기력을 유지하도록 휴게실·샤워실·물리치료실 등을 갖춘 차량이나 간이 한식당 등을 운영해 양궁대표팀의 사상 첫 남녀 전 종목을 석권을 도왔다. 대한양궁협회는 2016년 리우올림픽 당시 전 종목을 휩쓴 양궁 대표팀에 포상금으로 25억원을 지급한 바 있다. 이번에는 아직 포상금 규모가 확정되지 않았지만 리우올림픽 때와 비슷한 수준이 될 전망이다.
이미지 확대
최태원 SK 회장이 29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열린 2019-2020 현대모비스 KBL 프로농구 서울 SK 나이츠와 원주 DB 프로미의 경기를 지켜본 뒤 손을 흔들고 있다. 2019.12.29 뉴스1
최태원 SK 회장이 29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열린 2019-2020 현대모비스 KBL 프로농구 서울 SK 나이츠와 원주 DB 프로미의 경기를 지켜본 뒤 손을 흔들고 있다. 2019.12.29
뉴스1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자신이 협회장을 맡고 있는 대한핸드볼협회는 여자 대표팀의 사기 진작을 위해 대규모 포상금을 내걸었다. 금메달을 획득하면 선수 1인당 1억원을 지급하기로 한 것이다. 결국 선수들에게는 15억원이 돌아가고, 감톡이나 코치 등까지 합치면 총 22억원이 선수단에게 전달된다. 은메달은 5000만원, 동메달은 3000만원, 4위는 1000만원이다. 대한핸드볼협회는 2019년 여자 대표팀이 10회 연속 올림픽 본선 진출을 확정했을 때 선수 1명당 100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하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정몽규 HDC그룹 회장. 연합뉴스
정몽규 HDC그룹 회장.
연합뉴스
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도 대한축구협회장 자격으로 도쿄를 찾는다. 정몽규 회장은 2011년 한국프로축구연맹 총재를 거쳐 2014년부터 대한축구협회장을 맡고 있다. 지난 4월부터 대한체육회 부회장도 맡고 있는 정 회장은 지난 8일 도쿄올림픽 대한민국 선수단 결단식에 참여해 선수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2018년 1월 18일 서울 중구 광화문에서 아들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과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를 봉송하는 조 회장(왼쪽).  연합뉴스
2018년 1월 18일 서울 중구 광화문에서 아들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과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를 봉송하는 조 회장(왼쪽).
연합뉴스
한국배구연맹 총재를 맡고 있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지난 8일 여자배구 대표팀의 사기 진작을 위해 사비로 금일봉을 전달했다. 한국배구연맹은 여자배구 대표팀이 도쿄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면 5억원, 은메달은 3억원, 동메달은 2억원, 4위 1억원의 포상금을 안기기로 했다.
구자열 LS그룹 회장이 2002년 여름 휴가를 이용해 스위스 알프스 산맥을 자전거로 달리는 ‘트랜스 알프스’ 대회에 참가해 자전거를 몰고 있다.
구자열 LS그룹 회장이 2002년 여름 휴가를 이용해 스위스 알프스 산맥을 자전거로 달리는 ‘트랜스 알프스’ 대회에 참가해 자전거를 몰고 있다.
2009년부터 대한자전거연맹 회장을 맡은 뒤 13년째 조직을 이끌고 있는 구자열 LS그룹 회장도 사비로 추가 지원을 약속했다. 대한자전거연맹이 사이클 대표팀에 포상금을 지급하면 구 회장이 사비로 동일한 액수를 얹어 2배로 지급하기로 한 것이다. 대한자전거연맹은 도쿄올림픽 사이클 대표팀에 메달 획득 여부에 상관없이 최소 5000만원을 지급하고, 메달을 따게 되면 추가 포상금을 전달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구자열 회장은 2002년 자전거로 스위스 알프스를 넘어 독일과 이탈리아를 완주했을 정도로 자전거 사랑이 남다른 것으로 알려졌다. 300대가 넘는 자전거 수집가이기도 하다.
이미지 확대
최윤 OK금융그룹 회장 서울신문DB
최윤 OK금융그룹 회장
서울신문DB
대한럭비협회장을 맡고 있는 최윤 OK금융그룹 회장은 럭비대표팀이 금메달을 따면 1인당 최대 5000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은메달엔 2000만원, 동메달엔 1000만원의 포상금이 주어진다. 최윤 회장은 이번 올림픽 한국 선수단 부단장도 맡았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