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열린세상] 한국의 미래가 밝은 이유/최준식 이화여대 명예교수

[열린세상] 한국의 미래가 밝은 이유/최준식 이화여대 명예교수

입력 2021-09-16 21:04
업데이트 2021-09-17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준식 이화여대 한국학과 교수
최준식 이화여대 한국학과 교수
요즈음 한국을 둘러싸고 무엇 하나 시원한 이야기가 없다. 모든 국민이 역병 때문에 1년여를 고생하는 터라 좋은 이야기가 나올 리 만무하다. 게다가 정치권은 예나 지금이나 엉망진창이라 더 답답하다. 이래서 나라가 제대로 되겠나 하는 자조감마저 든다. 사람 중에는 이러다 한국이 망하는 것 아니냐는 공연한 걱정을 하는 사람도 있다.

나도 한국의 현실이 마음에 들지 않지만 최근에 범상치 않은 사건을 하나 발견하고 한국은 앞으로 망하기는커녕 장래가 밝다는 결론을 내리게 됐다. 그렇게 생각하게 만든 것은 미국의 인기 프로그램인 ‘아메리카 갓 탤런트’에 출연한 한국의 ‘세계태권도연맹’의 시범단이었다. 이 팀은 10팀만이 진출할 수 있는 결승전에 올라갔으니 이미 큰 성과를 이뤘다. 1등이 되면 100만 달러를 상금으로 준다니 이 대회는 규모가 대단한 것이다.

이번에 한국팀으로 이들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4인조 남성 보컬 팀인 ‘코리안 소울’ 역시 준결승에 올라가는 기염을 토했다. 이들은 케이팝이 아니라 미국의 가스펠곡을 불러 심사위원들로부터 흑인 장르의 음악을 아름답게 소화했다는 칭찬을 받았다. 한국 팀의 활약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유명 비보이 그룹인 ‘독특크루’가 독특한 한복을 입고 블랙 핑크의 ‘Kill This Love’란 노래에 맞추어 춤을 추어 심사위원들로부터 극찬을 받았다. 어떤 심사위원은 이들의 춤은 케이팝과 또 다른 케이댄스라는 독립된 장르를 열 수 있는 경지라고 평가했다.

이렇게 한국의 젊은이들이 무예, 노래, 춤 등에서 범접할 수 없는 경지를 선보이자 어떤 심사위원은 ‘도대체 한국 문화에는 무슨 특별한 힘이 숨어 있는 거냐’고 반문했다. 심사위원들은 BTS나 싸이 등을 통해 한국 가수들의 실력은 익히 알고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이 대회에 참석한 팀들은 그런 기성 가수가 아니라 학생, 직장인들로 구성된 평범한(?) 일반인들이었다. 그런데 이들이 이 같은 엄청난 재능을 보이자 심사위원들이 놀라고 만 것이다.

이 현상에 대해 나도 조금은 할 말이 있다. 나는 십수 년 전에 ‘(세계가 감탄한) 한국의 신기’라는 책을 내면서 한국인은 엄청난 에너지를 신기의 형태로 갖고 있어서 특히 노래와 춤으로 세계를 놀라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인들은 가무를 너무 좋아한 나머지 분명히 노래와 춤으로 세계를 놀라게 할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그때 나는 농담 반 진담 반으로 ‘한국인은 조용히 앉아서 책 읽는 것은 안 어울리고 노래와 춤에 집중해야 된다’고 떠들곤 했다.

이번에 내가 특히 주목했던 공연은 태권도 시범이었다. 거기서 뿜어나오는 힘이 엄청났기 때문이다. 특히 수 미터를 떠서 서너 개의 송판을 격파하고 착지하는 모습은 경이롭기 짝이 없었다. 나도 이런 시범을 여러 번 보았지만 이들의 시범은 상상을 절하는 것이었다. 흡사 중력을 무시하는 것 같았다. 이처럼 수 미터를 떠오르는 것도 쉽지 않지만 착지할 때가 더 힘든 법이다. 그런데 이들은 바닥에 내려올 때도 무리 없이 잘 내려왔다. 그 때문에 한 심사위원은 ‘마블 영화에서는 이런 것을 모두 CG로 처리하는데 여러분은 실제로 하니 놀랍기 짝이 없다’고 탄성을 발했다. 더 좋았던 것은 여성 단원이 포함돼 있었던 것이다. 힘도 여성과 같이 공유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

나는 이들의 시범을 보고 저 엄청난 힘이 도대체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하는 의문을 지울 길이 없었다. 붕붕 날아서 공중에 뜬 채로 여러 장의 송판을 격파하고 착지하는 그 힘이 어디서 오느냐는 것이다. 나는 이들의 모습을 보고 이것은 한국의 미래를 보여 주는 것이라고 결론내렸다. 이렇게 힘 있는 젊은이들이 있는 나라는 미래가 밝다는 것이다.

현재 한국의 정치판만 보면 아무 희망이 없는 것 같지만 이들의 모습을 보면 한국의 정치도 결국은 좋은 방향으로 흐를 것이라는 확신이 든다. 왜냐하면 내가 누누이 말했듯이 한국은 운이 들어오는 나라이기 때문이다. 만일 한국에 대운이 들어오지 않았다면 우리의 젊은이들이 저렇게 패기가 넘칠 수 없다. 그들이 바로 우리의 미래 아닌가? 앞으로 이들이 이 나라를 짊어지고 나갈 때 얼마나 멋있는 나라가 될지 생각만 해도 몸이 떨린다.
2021-09-17 3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