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준표 “‘조국수사=과잉수사’ 제 생각 바꾸겠다”

홍준표 “‘조국수사=과잉수사’ 제 생각 바꾸겠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9-18 09:59
업데이트 2021-09-18 1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 국민의힘 대선 후보, 조국 가족에 대한 윤석열 검찰의 수사가 과했다는 생각을 국민이 아니라고 하면 바꾸겠다고 밝혀

홍준표(왼쪽) 국민의힘 의원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연합뉴스
홍준표(왼쪽) 국민의힘 의원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후보인 홍준표 의원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에 대한 ‘윤석열 검찰’의 수사가 과잉이자, 정치수사란 자신의 생각을 바꿨다.

홍 의원은 17일 밤 늦게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이 아니라고 하면 제 생각을 바꾸겠다고 오늘 천명 했습니다”라며 “그게 민주주의이고 집단 지성”이라고 밝혔다.

이어 “조국수사에 대한 제 평소 생각도 고집하지 않고 바꾸겠다”면서 “국민들 생각에 역행하는 것은 민주주의 국가의 지도자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앞서 홍 의원은 “정권을 안정시키는 것도 검찰총장의 책무라고 하면서 조국수사는 문재인 정권 안정을 위해서 한 것이라고 윤석열 후보가 자기 지인에게 고백했다”며 여권내 권력투쟁의 산물이라고 했다.

이어 “조국 전가족 수사가 가혹하지 않았다고 국민들이 지금도 생각 한다면 제 생각을 바꿀수 밖에 없다”면서 “그러나 그 전가족 몰살 사건은 제 수사 철학으로는 받아 들이기 어려운 정치수사였다”고 했다.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서울신문DB.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서울신문DB.
또 “가족이 연루된 범죄는 대개 가족을 대표하는 사람만 구속하고 나머지는 불구속 하거나 불입건 하는 것이 제가 검사를 할때 관례”였다며 “조국의 가족 수사는 과잉 수사”였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조 전 법무부 장관이 사내답지 못하게 빠져 나갈려고 하는 바람에 그를 압박하기 위하여 부인, 동생, 사촌을 줄지어 구속하고 딸까지 문제 삼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국 수사가 부당하지는 않았지만, 과했다며 자신이 검사를 할때 가졌던 수사 철학이라고도 했다.

그러나 윤석열 캠프를 비롯한 다른 국민의힘 후보들의 홍 후보에 대한 비난이 이어졌다.

특히 하태경 후보는 한 라디오 방송에서 “심장이 부들부들 떨렸다. 홍 의원은 국민들한테 무릎 꿇고 사죄해야 된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도 “홍 의원의 조국 가족 수사는 과잉 수사였다고 말하는 논리는 적어도 조국 사건에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