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종전선언’ 다음날 제재 완화 꺼낸 정의용… 北美 호응 얻을까

‘文 종전선언’ 다음날 제재 완화 꺼낸 정의용… 北美 호응 얻을까

김헌주 기자
김헌주, 임일영,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9-23 17:58
업데이트 2021-09-23 23: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韓,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개 총력

“北 비핵화에 상응하는 유인책 모색해야
美 “논의 열려… 北과 외교·대화도 전념”
“北, 하노이 수준 아니라면 안 움직일 것”
“中 국력 신장에 따른 공세적 외교 당연”

이미지 확대
정의용(맨 오른쪽) 외교부 장관이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뉴욕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 회의에서 토니 블링컨(가운데) 미 국무장관, 모테기 도시미쓰(맨 왼쪽) 일본 외무상과 함께 대북 인도적 지원 등을 논의하고 있다. 뉴욕 AP 연합뉴스
정의용(맨 오른쪽) 외교부 장관이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뉴욕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 회의에서 토니 블링컨(가운데) 미 국무장관, 모테기 도시미쓰(맨 왼쪽) 일본 외무상과 함께 대북 인도적 지원 등을 논의하고 있다.
뉴욕 AP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종전선언에 다시 불을 붙이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대북 제재완화 필요성을 강조하는 등 정부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개를 위한 총력전에 나섰다. 대북 인도적 협력은 물론, 종전선언과 제재 완화까지 테이블에 모두 올려놓고 북을 대화로 끌어내겠다는 의도다.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심폐소생에 성공할지는, 아직은 상황관리에 보다 무게를 둔 듯한 미국과 ‘하노이 노딜’ 트라우마로 불신이 여전한 북측의 반응에 달렸다.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정 장관은 22일(현지시간) 미국외교협회 초청대담에서 북한의 비핵화 방안으로 합의 위반 시 제재를 복원하는 ‘스냅백’(snap-back)을 활용한 보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 장관은 “우리는 (북한의) 행동에 따라 제재를 완화하는 창을 열어 놓는 것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상응하는 제재 완화 등 적극적인 유인책을 모색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정 장관은 한미일 외교장관 회의에선 문 대통령이 전날 꺼내 든 종전선언과 관련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과정에서 중요한 모멘텀으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호놀룰루 히캄 공군기지에서 열린 한미 유해 상호 인수식에서 “종전선언은 한반도를 넘어 평화를 염원하는 모든 이들에게 새로운 희망과 용기가 될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귀국길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메시지에서도 “남북미 또는 남북미중에 의한 한반도 종전선언을 제안했고, 국제사회도 공감으로 화답했다”고 밝혔다.

미 국방부는 이날 문 대통령의 종전선언 제안에 대해 첫 입장을 내놓았다. 존 커비 국방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종전선언 가능성에 대한 논의에 열려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해 북한과의 외교와 대화에도 전념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원론적 답변으로 볼 수도 있지만, 여지를 남겨 둔 것으로 해석된다.

김정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북한은 2019년 하노이 협상 때 제시된 제재 완화 수준이 아니라면 굳이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 것이고, 미국은 북한이 먼저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인식이 강해 양쪽 다 이를 받을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정 장관이 미국외교협회 초청 대담에서 “중국이 공세적 외교를 펼치는 것은 당연하다”는 취지로 답변한 것과 관련해,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중국의 국력 신장에 따라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려고 하는 것에 대해 자연스러워 보인다고 표현한 것일 뿐”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21-09-24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