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악마 같은 기사” 탁현민, ‘누리호 병풍’ 보도에 분노

“악마 같은 기사” 탁현민, ‘누리호 병풍’ 보도에 분노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10-22 22:22
업데이트 2021-10-22 22: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누리호 병풍’ 논란을 보도한 기사
‘누리호 병풍’ 논란을 보도한 기사 중앙일보 유튜브 캡처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누리호 발사 후 문재인 대통령이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과학자들을 연단에 올린 것을 두고 ‘병풍처럼 동원했다’는 식으로 보도한 기사에 대해 “철딱서니 없으며 악마 같은 기사”라고 비판했다.

탁 비서관은 22일 페이스북에 “(기사를 쓴) 기자가 현장에 있지도 않았다는 점이 얼마나 이 기사가 형편없는지를 알려준다”며 이같이 적었다.

탁 비서관은 “있지도 않았으니 무한 상상을 할 수 있는 자유가 있었던 건지, 애초부터 의도를 가지고 쓴 것인지 모르겠으나 대통령 대국민 메시지 발표 시 관계자들이 함께하는 것은 특별한 배려를 담은 의전”이라고 설명했다.

탁 비서관은 “대통령과 함께 서는 것은 그 자체가 메시지이고, 대통령은 여간해서 누구와 함께 서지 않는다”며 “이것은 전 세계 정상들, 연설자들의 공통된 의전 형식”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방송 중계를 위해 무대를 설치하느라 분주했다’는 기사의 한 대목에 대해서는 “역사적 현장과 메시지를 위해 준비하는 것은 당연하지 않나”라며 “모든 장면을 국민에게 생방송 하는 것은 행사 담당자들의 의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메시지 발표 현장에는 100여명 이상의 연구원들이 함께해 대통령과 악수를 하고 격려를 받은 뒤 (최종 임무 미완의) 아쉬움을 나눴다”고 밝혔다.

‘연구원들이 메시지 발표 현장에 동원됐다’는 내용과 관련해 탁 비서관은 “그 자리가 불편했던 사람이 있었다 치더라도 발사의 전체 과정이 마무리된 후였고, 안 와도 그만이고, 안 왔다고 뭐라 할 일도 아니고, 뭐라 한 적도 없다”고 적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우주를 향한 꿈이 담긴 발사체 결과를 국민께 보고하면서 오랜 시간 연구·개발을 한 분들과 함께하는 게 너무 당연하지 않은가”라며 해당 기사를 비판했다.

이날 오전 한 언론은 ‘文 발표 뒷배경 허전하자, 누리호 과학자들 병풍으로 동원’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대통령의 대국민 메시지 발표 뒷배경이 허전하자 (청와대) 기획 책임자가 누리호 발사를 담당해 온 과학기술자들을 ‘병풍’으로 동원했다”는 익명의 관계자의 말을 전하며 ‘역사적 현장에 정치적 이벤트만 있었다’고 지적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